희미한 자동이동버튼

디아블로 이모탈의 자동이동 인터페이스는 두 곳에 있습니다. 하나는 퀘스트가이드 인터페이스에, 다른 하나는 화면 중앙에 있습니다. 퀘스트가이드 인터페이스를 터치하면 퀘스트의 이번 스텝에 지정된 목적지로 이동합니다. 언제 순간이동하고 언제 걸어가나요?에서 말씀 드린 규칙대로 순간이동하거나 걸어서 이동하는데 순간이동을 시도했지만 뭔가의 이유로 순간이동에 실패하면 바로 이어서 목적지를 향해 걸어서 이동하기 시작하는 동작도 들어있습니다. 화면 중앙의 자동이동 인터페이스는 현재 자동이동 상태를 아려주고 이를 일시정지하거나 재개하는데 사용합니다.

자동퀘스트를 편리하게 진행하는데 집중한 게임들은 자동퀘스트 도중 플레이어가 개입해 조작하더라도 조작을 끝냄과 동시에 즉시 자동퀘스트 동작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자동퀘스트에 의해 필드를 걸어서 이동하는 도중에 누군가 흘려 놓은 골드를 발견했습니다. 자동퀘스트 이동 궤적을 보니 골드를 안 먹고 지나갈 것 같길래 플레이어가 개입해 캐릭터를 수동으로 이동시켜 골드를 먹습니다. 그리고 V패드에서 손을 놓으면 바로 자동퀘스트로 돌아가 갈 길을 따라 이동합니다. 만약 자동퀘스트를 중단하고 아예 다른 행동을 하고 싶다면 명시적으로 퀘스트가이드 인터페이스를 터치해 자동퀘스트를 중단해야 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이를 수동으로 제어하게 해놨습니다. 자동퀘스트 진행 중 이동이나 전투 조작을 입력하면 자동퀘스트가 중단되며 화면 중앙에 이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같은 상황에서 골드를 먹기 위해 수동으로 이동 조작을 입력해 골드를 먹고 손을 떼도 그 자리에 그대로 서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자동퀘스트를 계속하려면 화면 중앙의 자동이동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퀘스트가이드 인터페이스를 터치할 수도 있긴 한데 자동퀘스트가 일시정지된 상태에서는 화면 중앙에 자동이동 재개 버튼이 있지만 이 때 퀘스트가이드는 자동퀘스트가 켜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자동퀘스트를 계속할 생각으로 퀘스트가이드를 터치하면 자동퀘스트가 꺼지고 한번 더 터치해야 자동퀘스트거 켜집니다.

자동퀘스트 재개 버튼이 화면 중앙에 있기 때문에 캐릭터나 전투 장면을 가릴 수 있습니다. 자동퀘스트 도중 길을 막는 몬스터를 처리하기 위해 전투조작을 입력하면 자동퀘스트가 일시정지되는데 이 상태가 화면 중앙에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수동전투를 강제하는 장르라고 부르기 좀 민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자동이동 재개 인터페이스는 수동전투나 수동이동이 시작되면 똑똑하게 사라져 줍니다. 그러다가 전투 상황이 끝나고 이동을 시작하거나 제자리에 가만히 서있으면 다시 납니다. 또한 이 인터페이스의 흥미로운 점은 희미해지거나 화면에서 사라진 상태일 때도 똑같이 조작할 수 있는 점입니다. 전투를 시작해서 인터페이스가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진 상태여도 버튼이 있던 지점을 터치하면 버튼이 눌립니다. 그래서 퀘스트가이드 상으로 자동퀘스트가 켜진 상태일 때 전투 상태이든 아니든 아무때나 화면을 가리지 않고 버튼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자동퀘스트 재개 버튼을 다른 장소에 배치했으면 이렇게 할 필요가 없었을텐데 이들은 이 자리가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좋은 자리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One thought on “희미한 자동이동버튼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