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퀘스트 전투 스텝을 자동전투에 의존하는 사례

리니지2M도 새로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전에 한참 했었는데 어느 계정 로그인에 생성해 둔 건지 모르겠더라고요. 처음부터 다시 하면 또 생각할 거리가 있지 않을까 싶어 미련 없이 플레이엔씨 계정으로 로그인해 빈 계정에 새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미래를 대비해 다음부터 엔씨소프트 게임에는 꼭 플레이엔씨 계정을 사용할 겁니다.

그건 그렇고 리니지2M은 멀리서 보면 요즘 조금씩 플레이중인 리니지W와 굉장히 달라 보이지만 또 들여다 보면 상당히 비슷합니다. 화면을 위, 아래로 나눠 위쪽 절반은 다른 점이 많고 아래쪽 절반은 같은 점이 더 많습니다. 특히 퀘스트가이드와 미니맵이 서로 반대 방향에 있는데 자동전투에 얼마나 의존하게 만드느냐에 따라 배치가 달라집니다. 리니지2M은 캐릭터를 움직이는 핵심 조작이 모두 오른편에 있습니다. 평타, 자동전투, 스캔, 줍기 버튼이 모두 오른쪽 아래에 있고 자동퀘스트, 타겟팅 인터페이스는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폰을 오른손에 들고 오른손 엄지손가락 만으로 거의 모든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퀘스트를 누르고 스캔 버튼을 누른 다음 스캔 탭으로 전환해 대상을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전투를 켜고 끄거나 평타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보스의 장판 피할 때를 제외하면 왼쪽은 아예 필요 없습니다. 때문에 왼쪽에는 보는 인터페이스인 미니맵이 놓여 있습니다. 리니지W에서 미니맵과 퀘스트가이드 인터페이스가 서로 자리를 바꾼 이유는 이 관점에서 생각하면 대략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야기가 또 샜는데 리니지W와 리니지2M의 자동퀘스트를 플레이하면서 두 게임의 스텝 목표가 전투인 자동퀘스트를 처리하는 방법이 똑같으면서도 인터페이스 표현은 다른 점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두 게임은 자동퀘스트에서 전투를 똑같이 처리합니다. 유적 늑대 다섯 마리를 처치하는 스텝이 있습니다. 이 스텝을 표시한 퀘스트가이드를 터치하면 먼저 미리 정해 놓은 유적 늑대가 나타나는 장소까지 자동이동 한 다음 자동전투로 전환합니다. 자동전투가 진행됨에 따라 스텝 목표를 달성하고 퀘스트는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플레이어가 개입하거나 포션이 떨어져 죽기 전까지는 자동전투를 계속합니다. 즉 자동퀘스트에서 전투 목표를 다루는 방법은 자동퀘스트에서 목표지점까지 이동한 다음 자동전투를 켜는데까지만 관여합니다. 일단 자동전투를 시작하면 자동퀘스트는 유적 늑대를 처치한 횟수를 셀 뿐 캐릭터의 행동을 제어하지 않습니다.

요즘 플레이하고 있는 디아블로 이모탈도 똑같은 방식입니다. 다만 디아블로 이모탈은 자동전투가 없기 때문에 똑같이 유적 늑대를 처치하는 목표가 있을 때 퀘스트가이드를 터치하면 미리 정해 둔 위치까지 이동하기만 합니다. 이동하면 유적 늑대가 주변에 있고 플레이어가 늑대를 보고 직접 전투를 시작해야 합니다. 리니지2M에서는 자동전투를 시작하면 퀘스트가이드에 불이 꺼집니다. 인터페이스만 봐서는 자동퀘스트가 중단된 것처럼 보입니다. 이 때 퀘스트가이드를 다시 한 번 터치하면 전투를 하다 말고 다시 ‘정해진 위치’로 이동한 다음 자동전투를 계속합니다. 리니지W에서는 같은 상황에서 퀘스트가이드를 파란 띠로 두르고 같은 방법으로 자동전투 버튼을 감싸 이 두 가지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음을 표시합니다. 다만 퀘스트가이드를 터치할 때 동작은 동일합니다. 회사 안에서 서로 다른 프로젝트들이 얼마나 서로의 장단점을 수정할 기회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리니지2M에 비해 리니지W 쪽이 같은 상황에서 같은 동작을 하면서도 표시를 좀 더 개선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참여한 적 있는 게임에서는 이 부분을 리니지처럼 깔끔하게 정의하지는 못했습니다. 퀘스트가이드를 터치해 자동전투가 켜진 상태에서 퀘스트가이드만 터치할 때와 자동전투만 터치할 때 동작을 평소와 달리 정의해야 했습니다. 퀘스트가이드만 터치하면 자동퀘스트만 꺼지고 자동전투는 유지됩니다. 자동전투에 따라 퀘스트는 진행됩니다. 반대로 자동전투만 끄면 이는 자동퀘스트 역시 진행 중이 아닌 상태가 되므로 퀘스트가이드 역시 꺼야 합니다. 둘 다 꺼진 상태에서 퀘스트가이드만 터치하면 자동전투가 켜지므로 둘이 함께 켜지고 자동전투만 터치하면 퀘스트는 진행되지만 자동퀘스트 진행은 아니므로 자동전투에만 불이 켜져야 합니다. 이 난리를 겪다 보니 그냥 리니지처럼 단순하게 만들면 안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thoughts on “자동퀘스트 전투 스텝을 자동전투에 의존하는 사례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