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비상회 퀘스트를 연달아 자동수행하는 사례

제2의나라 제비상회 퀘스트는 퀘스트를 수행함에 따라 명성을 쌓아 보상을 얻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역 별로 명성을 따로 관리해 명성을 올릴 다른 지역 퀘스트를 플레이 해야 합니다. 퀘스트 각각의 보상을 획득해 성장구간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제비상회 퀘스트의 핵심은 이전에 왜 어제 놓친 현상금 사냥을 오늘 할 수 있나요?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매일 플레이 하는 리듬을 만들기 위한 장치입니다.

제비상회 퀘스트를 자동으로 수행해 보면 재미있는 동작이 있는데 제비상회 퀘스트 하나를 자동으로 수행하기 시작하면 가지고 있는 모든 제비상회 퀘스트를 마칠 때까지 자동으로 반복하는 것입니다. 한번 받은 제비상회 퀘스트 여러 개는 어차피 모두 수행할 겁니다. 자동퀘스트 기능이 있으니 이들 모두를 차례대로 자동 수행하는 것은 납득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퀘스트 하나 단위로 자동 진행되는 사례에서 살펴본 퀘스트 하나를 수행할 때 어차피 스텝 각각을 자동 수행하기를 원할 테니 보상 직전까지 모든 스텝을 자동 수행하는 것과 비슷한 관점입니다. 단 여기서는 퀘스트 하나가 ‘하나의 에피소드’ 형태로 구분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에피소드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때 각 스텝을 자동진행하는 의사결정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한 번에 받는 제비상회 퀘스트는 모두 비슷한 지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 지역 안에서 모든 퀘스트를 수행하는데 대체로 같은 필드 안에서 수행하며 멀리 이동해 봐야 10-20초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지역 안에서 수행합니다. 여기에 퀘스트를 수행하는 순서 역시 상당히 정교한데 수행할 위치까지 거리가 가까운 순서대로 수행해 시간을 아껴 줍니다,.

제비상회 퀘스트는 한 번에 퀘스트 여러 개를 받을 수 있어 이들을 모두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모든 제비상회 퀘스트를 가까운 순서에 따라 자동 진행합니다. 강력한 자동퀘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게임 관점에서 자연스러운 동작입니다. 단 모든 제비상회 퀘스트를 완료한 다음 복귀는 자동으로 수행하지 않는데 이는 자동진행 관점에서 돌아가 새 퀘스트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것 보다 마지막 위치에서 자동전투를 유지하는 것이 성장 측면에서 더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