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의 버튼 상태 구분 차이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던 방식 그대로 게임 인터페이스를 고안하다 보면 기술적으로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만 사용하는 독특한 버튼 사용 관습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의 버튼 상태 구분 차이

한참 전 인터페이스의 비활성 상태에 대해 이야기한 적 있습니다.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을 기준으로 버튼에는 활성 및 비활성 상태가 있습니다. 우리들이 늘 익숙하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은 버튼을 활성 및 비활성 상태로 제어하기 때문에 우리들은 버튼의 이런 의사소통에 그리 낯설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활성 상태의 버튼을 클릭할 수 있고 클릭하면 분명 그 버튼의 이름에 연관된 어떤 동작을 수행하리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 비활성 상태의 버튼은 시각적으로 그 상태를 구분할 수 있고 클릭을 시도할 수는 있지만 버튼이 클릭 되지 않기 때문에 분명 마우스 버튼을 누르더라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활성 상태의 버튼은 어떤 이유에 의해 버튼이 현재 비활성 상태가 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그 이유를 제거하면 활성 상태로 만들어 클릭해 그 기능을 수행하게 만들 수 있으리라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를 주로 사용하고 또 윈도우 기계에서 주로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을 때 이런 버튼의 의사 표현 방법은 딱히 이상하지 않고 또 너무나 익숙한 나머지 비록 여전히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에 기반하기는 하지만 그 목적과 용도가 상당히 다른 게임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때도 비슷한 접근을 하려고 하는데 사실 이를 이상한 접근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