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토돈 커뮤니티는 오래 못 갈 거라고 봐요

마스토돈 커뮤니티는 오래 못 갈 거라고 봐요

한 반년 쯤 전에 작성한 트위터 대안 분산 서비스에 대한 회의적 의견이 2023년 늦은 봄 현재 최근에 공유되었는데 그 때 했던 예상과 달리 새로 개발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나름 여러 사람들이 건너가 서서히 규모를 확장해 나가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비록 반 년 전에 예상한 분산형 같은 구조를 어떤 모양과 특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는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일단 서비스가 동작하기 시작했고 관심을 가진 여러 사람들이 건너가 서비스가 활기를 띠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핸들에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마음에 들었는데 마스토돈과 달리 서비스 독립적인 핸들을 서비스 바깥에서 확보해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디어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아이디어를 다른 서비스들이 차용한다면 서비스 독립적인 핸들을 이미 있는 기술에 근거해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방법이 도메인 구입, DNS 설정 변경 같은 작업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 일일 뿐 아니라 매년 도메인 유지에 비용을 내야 한다는 사실을 납득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보이기는 합니다.

일단 반 년 전에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잘 되지 않을 거라고 예상했고 반 년이 지난 지금 그 예상은 사실상 틀렸다고 평가합니다. 이번에는 마스토돈 커뮤니티에 대해 비슷한 예상을 해 볼 작정인데 굳이 이렇게 예상을 글로 남겨 두는 이유는 반 년 쯤 지나서 결과를 본 다음에는 처음부터 그런 결과를 예상하고 있었던 것처럼 스스로를 속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스토돈으로 대표되는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겠지만) 액티브펍 기반의 커뮤니티는 일론님이 트위터를 인수한 시점부터 꽤 조명을 받아 왔고 유명한 사람들이 건너오거나 집단이 건너올 때는 아예 자신들을 묶는 서버를 만들어 건너오는 사례가 꽤 있었습니다. 2022년 말 즈음에 마냥 트위터를 통해서만 느슨하게 연결되고 또 아무 말이나 할 수 있는 방법을 의존하다가는 막상 트위터가 큰 변화를 겪거나 아예 사라질 때 같은 역할을 하는 서비스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할 걱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즉시 사용할 수 있었던 마스토돈에 계정을 만들어 미리 정착해 두기로 결정하고 개인 마스토돈 서버를 만들어 정착하기 시작했고 또 조금 시간이 흐른 다음에는 범용 마스토돈 서버를 추가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액티브펍 기반 커뮤니티 분위기는 제가 경험하던 트위터의 분위기와는 꽤 달라 낯설었고 또 나름의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이 있었으며 규칙을 위반할 때 받는 패널티가 큰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스토돈에서 아무말을 계속할 수 있을까를 걱정하기도 했는데 다행히 대략 반 년이 조금 넘게 지난 지금은 이 분위기와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에 어느 정도 적응해 살아 남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