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에 주요 재화를 표시해야 할까요?
화면 상단에 주요 재화 목록과 각각의 보유량을 표시하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게임의 주요 메커닉을 사용할 때 재화 보유량이 오르고 내리는 현황을 잘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재화 종류가 아주 많은 게임에서는 이곳에 표시될 재화 종류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고 재화 보유량을 터치하면 재화 목록과 각각의 보유량을 표시하는 정리된 인터페이스를 제시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또 재화에 따라 대표 획득처가 있으면 재화 표시 인터페이스에서 대표 획득처로 이동하는 바로가기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 화면 상단에 재화 보유량이 표시되면 보상을 얻을 때 화면 중간쯤에 나타난 보상이 화면 상단의 재화 보유량 표시로 날아가는 연출을 보여준 다음에야 재화 보유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무척 직관적이고 또 기분도 좋습니다.
자. 이쯤 해서 질문. 화면 상단에 주요 재화를 항상 표시해야 할까요? 당연히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는 건데요, 이견이 있을만한 주제이니 여기서는 제가 생각하는 답과 이유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게임 장르가 매니지먼트에서 멀고 게임의 핵심 행동과 관리 행동이 서로 완전히 분리된다면 핵심 행동에는 재화를 표시하지 않고 관리 행동에는 재화를 표시합니다. 반대로 게임 장르가 매니지먼트에 가깝고 게임의 핵심 행동과 관리 행동이 잘 분리되지 않는 게임에는 항상 재화를 표시합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무슨 소린지 이해가 잘 안 된다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조금 풀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매니지먼트에서 먼 게임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해야 하는 게임입니다. 가령 어제 설명한 디아블로 이모탈이 여기 속합니다. 자동전투 기능이 없어 전투를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해야 하고 보상 대부분이 자동 획득 되지만 보상을 획득하려면 직접 보상 위로 이동하기는 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직접 보상을 향해 플레이어 캐릭터를 조작해 이동해야 하므로 보상을 받는 시점이 명확해 별도의 연출을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또 필드나 던전에서는 거의 대부분 재화를 획득하기만 하고 재화를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때문에 화면 상단에 재화를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장르의 게임들은 종종 필드나 던전 등 전투 공간에서는 화면 상단에 재화를 표시하지 않고 마을 같은 안전지대에서는 화면 상단에 재화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전지역에서는 오히려 상단에 재화를 표시할 필요가 없는데 이곳에서 하는 관리행동은 주로 다른 씬이나 팝업을 통해 처리하고 필요한 재화는 이 안에 별도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매니지먼트에 가까운 게임은 반대입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지 않습니다. 어제 설명한 대로 플레이어는 플레이어캐릭터가 원활하게 자동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포션이 떨어져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이따금씩 상태를 확인해서 포션을 구입해 채워주고 사냥터를 골라주고 인벤토리를 비워줍니다. 이 장르에서는 언제 보상을 얻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자동전투를 돌린 다음 클라이언트를 종료하면 종료한 시간을 계산해 자동전투에 해당하는 보상을 주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러면 보상이 언제 얼마만큼 들어왔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항상 재화 보유량을 궁금해하게 됩니다. 이 장르에서는 대부분의 공간에서 화면 상단에 주요 재화를 표시합니다. 자동전투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몬스터를 처치함에 따라 화면 상단에 골드가 조금씩 증가합니다. 이때 골드가 증가하는 연출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재화는 바로 다음 값으로 변하지 않고 숫자가 1 단위로 빠르게 증가하거나 방금 획득한 골드가 보유량 옆에 ‘+217’ 같은 형식으로 잠깐 표시된 다음 보유량에 합산됩니다.
다양한 예외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보스급 몬스터와 전투할 때입니다. 모바일에서는 화면이 좁아서 화면 상단에 표시할 정보가 많습니다. 매니지먼트 장르 게임이 던전에서도 화면 상단 중앙에 재화를 항상 표시하고 있다고 합시다. 던전에서 보스가 나타나 보스의 이름, 레벨, 상태, 체력 따위를 화면 상단 중앙에 나타내려면 재화 표시는 잠깐 사라져야 합니다. 이럴 때는 화면 상단 중앙에 자신의 상태를 표시할 몬스터에 표시해 이 몬스터 반경 안에 들어가면 재화표시 대신 몬스터 상태를 보여주기도 하고 미리 설정해 놓은 몬스터의 등급에 따라 특정 등급 이상일 때 같은 동작을 하기도 합니다. 이건 게임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결론. 이견의 여지가 있지만 매니지먼트 장르에 가깝다면 화면 상단에 재화 보유량을 대체로 표시하고 매니지먼트 장르에서 멀다면 화면 상단에 재화 보유량을 잘 표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