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전투할때 스킬 전체를 사용할까 화면에 보이는 것만 사용할까
여태까지 게임디자인 관련 글을 작성하며 리니지라이크 모바일 게임의 자동퀘스트와 자동전투에 대해 이야기 했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양산형 게임의 비슷비슷한 시스템은 이제 스크린샷만 봐도 플레이 의지를 꺾어 버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을 설계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한정된 시장과 강한 경쟁을 통해 상당히 깊이 연구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관점에서 단순히 양산형 게임으로 치부하고 넘겨버리기에는 각 프로젝트가 해결하려는 문제와 이에 대한 접근, 그 결과물들을 살펴보면 진짜 뒤지게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앞으로 이런 게임들이 시장에 얼마나 더 나타날지는 알기 어렵지만 이 게임들이 해결하려고 한 문제와 접근 방법, 결과, 그리고 이들로 인한 전체적인 발전 방향을 살펴보면 게임디자인 혹은 시스템디자인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요령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런 생각의 연장으로 이번에는 자동전투 게임에서 스킬을 자동으로 사용할 때 스킬 슬롯에 등록한 스킬 중 지금 화면에 보이는 스킬만 자동으로 사용할 지 아니면 여러 페이지로 나뉜 스킬 슬롯 전체를 대상으로 스킬을 자동 사용할지를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물론 정답은 어느 쪽이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지향에 따라 다른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다만 게임의 어떤 지향에 따라 화면에 보이는 스킬만 사용하거나 보이지 않는 스킬도 사용해야 할 지는 의식적으로 생각해보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런 글에는 그림이 있으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스크린샷을 가져오거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 넣기에는 귀찮으니 인터페이스를 말로 설명하고 시작할 겁니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인터페이스를 떠올려 보세요. 게임 플레이에 따라 스킬북을 얻는 게임입니다. 스킬북을 얻기 전까지는 평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북을 얻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메인 HUD 하단 중앙에는 스킬을 등록할 수 있는 스킬 단축 슬롯 4칸이 있습니다. 스킬 단축 슬롯 4칸은 4페이지 까지 있어 스킬 슬롯 4칸 하단에 지금 몇 번째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페이지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스킬 단축 슬롯에 스킬을 등록하면 스킬 창을 열지 않아도 스킬 단축 슬롯의 스킬 아이콘을 터치하면 스킬을 즉시 사용합니다. 또 스킬 단축 슬롯을 아래로 당겨 놓으면 자동전투 중에 자동으로 사용함합니다.
자동전투를 켜면 스킬 단축슬롯 왼쪽 스킬부터 사용 가능한 첫 번째 스킬을 찾은 다음 사용하는데 사용 가능한 조건은 자원이 있는지, 스킬 단독 쿨타임이 끝났는지, 스킬 그룹의 글로벌 쿨타임이 끝났는지, 그리고 스킬 사용 대상이 있는지 등이 있습니다. 만약 스킬 쿨타임이 끝나 다시 사용하게 된 스킬이 왼쪽에 있다면 다시 이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 설명으로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기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양산형 게임을 해봤거나 설계해봤다면 문단을 끝까지 읽기도 전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겁니다.
자동전투가 있는 게임에서 하단 중앙의 스킬 단축 슬롯 인터페이스는 자동전투 AI를 설정하는 것과 상황에 따라 원하는 스킬을 수동으로 사용하는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며 성장에 따라 고정된 시점에 새로운 스킬을 얻는 게임은 특정 시점이 되면 - 주로 만렙 -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때부터 PvE 상황에서 스킬을 어떤 순서로 자동 사용하는가와 PvP 상황에서 어떤 스킬을 수동으로 사용하는가가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나온 지 오래 된 게임을 살펴보면 스킬 사용 순서를 미리 편집해 놓고 이 순서를 바로바로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 순서를 편집하는 별도 인터페이스에 진입해 순서를 편집한 다음 이를 상황에 따라 테스트하는 과정을 반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 PvP 상황에 사용할 스킬 역시 미리 설정해 놓고 PvP 컨텐츠에 진입할 때 이를 선택해 줘야만 합니다. 요즘엔 이 과정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보조 규칙들이 있긴 하지만 여전히 그리 유쾌한 경험은 아닙니다.
PvE 자동전투 상황과 PvP 수동전투 상황 각각에 대응할 통합된 스킬 단축슬롯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위에 설명한 리니지라이크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이들은 단축슬롯에 스킬만 등록할 수 있는 형태와 스킬 및 아이템을 함께 등록할 수 있는 형태로 나뉘는데 오늘은 스킬만 등록할 수 있는 단축슬롯만 설명하겠습니다. 이런 인터페이스는 스킬을 여럿 들고 있을 때 각 상황에 유효한 스킬을 스킬 단축슬롯 인터페이스의 각 페이지에 유저가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동전투는 평타 위주로 동작하며 스킬 단축슬롯 왼쪽부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차례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스킬 사용 비용과 쿨타임을 고려해 순서에 따라 스킬을 등록해 놓으면 자동전투 양상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가령 첫 스킬을 쿨타임이 짧고 비용이 낮은 스킬로 설정하면 평타 사이사이에 자주 스킬을 섞어 사용해 투입 비용 당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비용이 높고 강하며 쿨타임이 긴 스킬이 있음에도 이를 자동으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의 효율을 위해 이런 스킬을 슬롯 오른쪽에 배치해 놓고 수동으로 눌러 높은 효율을 유지하게 됩니다. 반대로 첫 스킬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은 스킬을 배치하면 평타 전투를 유지하며 적당히 적들에게 둘러싸인 다음 비용이 높은 첫 번째 스킬을 자동 사용해 주변을 정리하고 다시 평타 전투를 반복하는 형태의 자동전투가 일어납니다. 별도의 스킬 사용 순서를 설정하는 인터페이스에 비해 설정과 실험 이터레이션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인터페이스를 가진 게임은 스킬 단축 슬롯에 스킬을 중복 배치할 수 있는데 이는 페이지 별로 다른 전투 스타일을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제 질문으로 돌아가 봅시다. 게임에 따라 자동전투를 켜면 지금 화면에 열려 있는 스킬 단축슬롯 페이지의 스킬만 사용하는 게임과 스크롤 되어 지금 화면에 보이지 않더라도 스킬 단축슬롯 첫 페이지의 첫 스킬부터 사용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지금 화면에 보이는 스킬만 자동 사용하는 게임은 스킬 갯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스킬의 사용 순서가 전투 상황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렇게 만든 것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스킬이 항상 스킬 단축슬롯에 나타나 있으므로 상황 파악이 쉽고 자동전투의 다음 행동을 예측하기도 쉽습니다. 페이지를 넘겨 특정 상황에 유리한 스킬을 사동으로 사용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왼쪽 스킬을 자동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첫 페이지의 왼쪽 첫번째 스킬부터 자동 사용하는 게임은 상대적으로 스킬 갯수가 많고 여러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PvE 전투 효율을 올려주기 때문에 이렇게 한 것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스킬이 화면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 내 캐릭터가 다음에 무슨 행동을 할 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게임에서는 예측이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내 캐릭터는 항상 사용 가능한 스킬을 사용해 중간 이상의 효율을 내고 있고 이 상황을 지켜보다가 상황에 어울리는 한방을 수동으로 개입해 사용하는 정도로 플레이 하게 됩니다. 전자는 PvP 빈도가 높은 게임에 어울리고 후자는 PvE 빈도가 높은 게임에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