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플루언스에 엑셀을 붙여넣는 현실적인 방법

컨플루언스 페이지에 엑셀 워크시트를 표시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컨플루언스에 엑셀을 붙여넣는 현실적인 방법

개인 위키로 컨플루언스 추천해요 (2024)를 통해 여전히 개인용으로 컨플루언스 위키를 추천한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고 또 컨플루언스 위키에 대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위키를 사용하려는 개인 관점에서 주로 기업용으로 인식될 뿐 아니라 서버 라이선스 판매가 종료된 다음에도 여러 회사에서 그냥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서버 버전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바람에 현대적인 웹과는 거리가 좀 있는 오래된 이미지로 남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최근 온보딩 한 조직에서도 컨플루언스를 사용 중이었는데 꽤 오래 된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현대적인 기능에 관심이 없다면 신규 서버 라이선스 판매는 중단됐지만 기존 라이선스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고 또 직접 코드를 수정해 회사 내부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컨플루언스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로 넘어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옵시디언이나 노션 같은 멋진 도구와 비교할 때 좀 칙칙해 보이고 또 힙한 새로운 기능의 도입도 빠른 편은 아니어서 개인 사용자들의 선택을 잘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컨플루언스 위키를 여러 번 소개하면서 검색 엔진으로부터 유입된 컨플루언스 관련 검색어 중 가장 많았던 검색어로부터 짐작한 사람들의 요구는 컨플루언스를 개인용으로 추천할지 말지 같은 주제가 전혀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저 이미 컨플루언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거기에 엑셀 파일을 붙여 넣고 사용할 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싶었을 뿐이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컨플루언스에 엑셀 파일을 붙여 넣고 사용할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검색했다가 텍스트만 가득한 블로그를 보고 깜짝 놀라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곤 했는데 정작 검색어를 넣은 결과 페이지를 살펴보니 검색 결과에 표시된 어지간한 웹사이트 모두가 그저 컨플루언스 위키를 소개하고 있을 뿐 사람들이 관심 있는 엑셀 파일을 붙여 넣을 수 있는지, 있다면 방법이 무엇인지 같은 주제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사람들이 컨플루언스 엑셀, 컨플루언스 엑셀 붙여넣기 같은 검색을 해 가며 결사적으로 컨플루언스 위키에서 엑셀을 사용할 방법을 찾는 마당에 제가 조사한 엑셀 사용 방법,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작업 시나리오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은 컨플루언스에 엑셀 파일을 첨부해 사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글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