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위키로 컨플루언스 추천해요 (2024)

최근에 위키를 추천할 일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오랫동안 정착해 사용하고 있는 컨플루언스 위키를 개인용으로 여전히 추천합니다.

개인 위키로 컨플루언스 추천해요 (2024)

처음 노스모크 위키를 통해 위키 시스템을 접한 순간부터 이 시스템이 제가 생각하는 기록 방식과 아주 잘 맞거나 제가 생각해 온 기록 방식 그 자체라고 느꼈습니다. 이전에 주로 사용하던 게시판 모양은 여러 게시판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안에서 제목과 내용을 입력해 글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렇게 만든 글은 항상 맨 위에 나타났고 이전에 썼던 글은 점점 더 아래쪽으로 내려가 다른 페이지로 사라져 버리곤 합니다. 물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이전에 쓴 글을 다시 볼 수 있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내용의 시의성과는 관계 없이 글은 점점 사라졌고 당시 게시판들의 형편 없는 검색 기능과 합쳐져 분명 남아 있긴 하지만 접근성이 거의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현대에 일어나는 비슷한 현상을 마스토돈은 사실 채팅 서비스이다에 소개했는데 이전에 쓴 글에 접근할 수 없다면 그건 어떤 정보를 기록하는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휘발성 강한 채팅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처음 접한 위키는 아무데나 링크를 만들어 새 페이지를 만들 수 있었고 또 이전에 만들어진 페이지를 쉽게 링크할 수도 있었으며 누군가 직접 다른 링크들을 페이지에서 제거하지 않는 이상 게시판처럼 새 페이지가 생성됨에 따라 오래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자연스럽게 줄어들지 않는 시스템처럼 보였습니다. 또 당시 유행하던 게시판은 블로그 시대부터 중요성이 대두된 퍼머링크 같은 개념에 별로 신경 쓰지 않아 같은 게시판 서비스라도 몇 번 업데이트를 거치고 나면 게시물에 포함된 이전 글을 가리키는 링크가 유지되지 않곤 했습니다. 그에 비해 위키 시스템 상당수는 페이지를 삭제하지 않는 이상 페이지의 이동 여부에 관계 없이 주소와 링크가 유지 되었고 이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각각의 문서에 접근하는 방식이 게시판처럼 시간에 따른 일괄적인 방식이 아니라 개개인이, 또 각 시점이나 목적에 따라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방식이어서 문서가 만들어진 다음 시간이 지나더라도 이에 관계 없이 시의성 높은 문서를 계속해서 접근성 높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다만 처음 접한 노스모크 위키는 완전히 공개되어 있어 스팸에 취약했고 또 사람들마다 위키를 사용하는 방식이 달라 종종 사람들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개인적인 메모를 남기는데 사용할 수는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