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도구로 하는 올바르지 않은 작업
작업에 어울리지 않는 잘못된 도구를 사용하며 고생 끝에 결과를 냈나요? 고생하셨습니다. 하지만 잘못됐습니다.
어느 회사에 출근하든 항상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에 따라 제공하는 방식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어딘가에서는 출근할 때 오피스 스위트 설치 미디어를 건네 받았는데 미디어 케이스에는 씨디키가 적혀 있곤 했습니다. 이런 씨디키는 아마도 회사 안에서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었을테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온 사방에 유출되어 회사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지불한 금액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같은 씨디키로 오피스 스위트를 사용하는 일이 쉽게 일어납니다. 시간이 지나자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런 배포 방식의 문제를 인지한 모양인지 여전히 똑같은 씨디키를 사용하면서도 올바른 최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정해진 웹사이트에 씨디키를 등록하도록 해 올바른 수량만큼 설치되는지, 올바른 장소에 있는 올바른 기계에 설치되는지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는 완전히 온라인 기반의 라이선스 관리와 배포 방식으로 변경되어 회사는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회사가 구입한 라이선스가 몇 개 사용되고 있는지, 어느 컴퓨터에서, 어떤 사용자에 의해 실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앞서 소개한 잘못된 위치에서 실행되는 상황을 발견하면 바로 실행을 차단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렇게 관리 환경이 변해 오는 동안 우리가 직접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도 적잖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가 오랜 세월에 걸쳐 거의 변하지 않으면서도 버전 번호가 바뀌며 새로운 구입을 유도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각각의 소프트웨어를 조금만 시간을 들여 사용해 보면 오래된 버전은 현대에 도통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하다는 점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