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안 좋은 역사는 반복되는 것일까

왜 안 좋은 역사는 반복되는 것일까

이 일을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하시는 질문 중 자주 보이는 것은 큰 회사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작은 회사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런 질문은 항상 어떤 명확한 답변을 원하지 않으며 한편 이런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할 수도 없고 명확한 답변이 있을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질문을 들은 사람이 자신의 경험에 기반해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는 있고 그 생각을 듣는 사람이 받아들여 의사 결정에 참고할 수는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큰 회사에서 시작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큰 회사에는 여러 단점도 있지만 회사 시스템이 어느 정도 구축 되어 있어 처음부터 회사가 돌아가는 전체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 핵심 업무 바깥의 그림에도 집중하며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히 일단 회사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 되어 있다면 컴퓨터가 고장 났을 때 누구에게 이야기 해야 하는지,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누구에게, 혹은 어느 부서에 어떤 방법으로 이야기 해야 하는지 이미 결정되어 있고 과정도 잘 닦여 있을 겁니다.

하지만 회사 시스템이 잘 구축되지 않은 너무 작은 조직에서 일을 시작하면 방금 이야기 한 이런 시시콜콜한 것들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아 작은 요구사항을 처리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또 업무를 위해 회사로부터 받아야 할 서비스가 일관되게 유지되지 않을 수 있어 처음 일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꽤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는 회사 시스템이 갖춰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곳에서 일을 시작한 다음 일을 함에 따라 뚜렷해질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음 단계를 천천히 결정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