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라는 메모에도 유용해요.
이전에 개인 할일관리 사례를 통해 설명한 대로 개인 할일 관리에 지라를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었습니다. 지라는 혼자 사용하기에는 약간 과하고 조금 복잡해 보이는 측면이 있지만 강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조금 추가하고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과감히 덜어내면 강력한 기능을 대부분 유지하면서도 꽤 단순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 사용해 가면서 취향이나 상황에 맞춰 조금씩 도구의 동작을 고칠 수 있는 장점과 재미가 있습니다.
처음 지라를 개인 용도로 사용하기 시작할 때는 전통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활용되던 지라 소프트웨어만 있었는데 제작사인 아틀라시안도 지라가 여러 상황에 폭넓게 활용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는지 기존 지라를 튜닝한 지라 서비스 매니지먼트나 지라 워크 매니지먼트 같은 조금씩 다른 지라 파생 상품을 출시했는데 지금에 와서 살펴보면 개인 할일 관리에 사용하기에는 지라 워크 매니지먼트가 좀 더 목표에 가깝게 커스텀 된 상태인 것 같아 보입니다.
지라를 할일 관리에 사용할 때 장점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 번 이야기했고 2023년 봄 현재 미래에 공개될 글에서도 여러 번 이야기했기 때문에 굳이 길게 이야기 할 것 없을 것 같습니다. 그저 세계에는 여러 가지 할일 관리 도구가 있는데 할일 관리 도구를 사용해야겠다고 마음 먹었고 어떤 할일 관리 도구가 자신에게 맞는지 잘 모르겠으며 미래에 어떻게 마음이 바뀔지 잘 모르겠고 그 때마다 도구를 바꾸는 수고를 할 생각을 하면 벌써 부터 머리가 아파지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지라 소프트웨어를 할일 관리 도구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