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슬롯을 아래로 당기면 위로 올라가나요?
리니지 라이크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화면 하단의 스킬 및 아이템 자동사용 인터페이스에서 자동사용 설정을 할 때 슬롯을 아래로 당기면 위로 올라가는 동작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여느 인터페이스를 생각해보면 이상한 동작입니다. 스위치를 당긴 방향으로 스위치가 움직이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실제 세계에서 키보드 키를 누르면 키가 아래로 들어갑니다. 원터치 방식 수도꼭지를 위로 들어올리면 손잡이가 위쪽으로 들어올려지며 물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의 볼륨 조절 버튼도 위쪽 버튼을 누르면 위쪽 버튼이 들어가고 볼륨이 올라갑니다. 세상의 어지간한 인터페이스는 스위치를 이동 시킨 방향으로 스위치가 움직여 현재 상태를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은 스크린샷만 보면 자동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한 슬롯이 위로 올라가 있어 스위치를 위로 들어 올려 켜는 동작과 같아 자연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슬롯을 아래 방향으로 당겨 상태를 바꾸게 되어 있습니다. 슬롯을 아래로 당기면 위로 올라가며 켜집니다.
이와 비슷한 동작이 아이폰에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컨트롤 센터는 홈버튼이 있던 시대에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려 꺼내는 인터페이스였습니다. 홈버튼이 없어지면서 같은 동작이 홈버튼 동작으로 변경되었고 컨트롤 센터는 화면 오른쪽 위를 아래로 쓸어 내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컨트롤 센터 패널 자체가 아래에서 위로 튀어나오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한동안은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려도 컨트롤 센터 패널 전체가 빠르게 펼쳐진 다음 아래에서 위로 튕겨져 올라오는 애니메이션을 재생해 이전 세대 기계와 현 세대 기계가 똑같이 동작했습니다. 컨트롤 센터를 꺼낼 때마다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 튀어나온 인터페이스가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이 상태는 홈 버튼이 있는 폰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유지될 겁니다.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은 슬롯을 아래로 당기면 슬롯이 위로 올라가며 상태가 바뀝니다. 하지만 리니지 라이크 말고 리니지 시리즈들은 슬롯을 아래로 당기면 당긴 방향 그대로 움직입니다.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이 이 동작을 그대로 복제하는데 부담이 있기 때문에 슬롯을 아래로 당기더라도 슬롯을 위로 올려 동작을 그대로 복제하는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참여한 적 있는 프로젝트에서 같은 인터페이스를 복제하려고 했는데 슬롯 동작을 그대로 복제하는데 상당한 부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동사용 인터페이스를 하단에 배치하되 리니지와 다른 조작을 통해 상태를 바꾸는 여러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슬롯을 당기는 대신 터치하게 하거나 슬롯 밑에 분리된 켜고 끄는 버튼을 배치하거나 슬롯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켜지고 꺼지게 하거나 상태를 바꾸는 별도 모드로 진입하는 버튼을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자동사용 조작을 아래로 당기는 것 이외의 방법으로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이 인터페이스가 자동사용 설정과 동시에 스킬 및 아이템 단축슬롯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슬롯들은 터치할 때 즉시 스킬이나 아이템이 나가야 합니다. 위기 상황에서 슬롯에 올려 놓은 순간이동 주문서를 짧게 터치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짧게 터치하는 동작을 이미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사용 설정은 별도 모드나 슬롯을 스와이프 하거나 별도 버튼으로 분리하는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리니지 시리즈의 동작을 복제하기로 결정한 순간 가장 좋은 방법은 리니지 시리즈의 방식을 그대로 복제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동작을 우회하는 동작을 고안하기를 반복해도 리니지 자신보다 나은 동작을 고안할 수 없는 고통스러운 상태에 빠집니다. 별도 버튼을 배치하면 복잡해지는데다가 버튼이 작아 조작하기 어렵습니다. 별도 자동사용 설정 모드를 만들면 필드에서 그 설정 하다가 맞아 죽기 딱 좋습니다. 버튼을 길게 터치하는 동작은 짧은 동작과 섞여 원하지 않게 스킬을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써야 할 순간에 아까 했던 실수로 쿨타임이 돌고 있으면 유저는 폰을 집어 던질 겁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 스와이프는 슬롯이 좌우로 배치되어 있어 표현하기 어렵고 실수하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결국 리니지의 동작을 그대로 복제하게 됩니다. 하지만 완전히 똑같이 복제하는 건 자칫 법무적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작 방향과 슬롯 방향이 반대로 움직이도록 만듭니다. 헌데 시간이 흐르면서 스크린샷만 보면 자동사용 설정된 슬롯들이 위로 올라가 있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게 되었을 뿐 아니라 오리지널 리니지 시리즈를 제외한 나머지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이 모두 같은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서 지금의 동작 역시 그리 이상하지 않은 이상한 상황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