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다른 세계로 데려가는 인상적인 경험

나를 다른 세계로 데려가는 인상적인 경험

어느 날 좋아하는 게임 인트로를 듣다가 이를 공유하고 영상을 찾아 봤습니다. 살아 오면서 여러 게임을 플레이 하며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책이나 영화 같은 매체 역시 지금 제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 직접 하기 쉽지 않거나 경험을 했을 때 그 책임이 너무 큰 일들을 대신 체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책은 머릿속 상상으로, 영화는 모니터나 스크린 안쪽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체험하게 해줄 뿐입니다. 이와 비교해 게임은 역시 영화와 비슷하게 모니터 안쪽에서 사건이 일어나지만 그 세계 속의 저 자신을 간접적으로 조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조종 결과에 따라 모니터 속 세계가 반응하는 방식을 통해 간접적이고 또 직접적으로 게임 속 사건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바이오쇼크 인피니트는 게임을 통해 경험한 여러 세계에 대한 체험 중에서도 기억에 남을 만 한 강한 인상 깊은 체험을 하게 해 주었습니다. 우선 이 게임은 바이오쇼크 시리즈의 세 번째 게임으로 이전 시리즈에서도 독특한 세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바이오쇼크 인피니트에서도 이전 게임에서 봐 온 세계와 약간 비슷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배경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체험하게 해 주었을 뿐 아니라 여느 게임에서 경험하기 쉽지 않은 스토리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 해 감에 따라 누군가 제 뒤통수를 노리다가 진실을 알게 된 순간 바로 그 뒤통수를 갈겨 버리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게임은 전작들에서 슈터의 핵심으로부터 조금씩 벗어나는 나름은 새로운 시도였겠지만 핵심으로부터 멀어질 때마다 게임이 플레이어를 귀찮게 한다는 느낌을 종종 받았는데 그런 부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장르의 핵심에 집중한 것처럼 보인다는 점 역시 마음에 듭니다. 전작들에는 종종 퍼즐 메커닉이 등장하는데 게임 진행 상 퍼즐의 등장이 납득 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종종 급한 진행 앞에 퍼즐이 나타나면 귀찮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이오쇼크 세 번째 게임에서는 이런 퍼즐을 들어내고 마치 사이버펑크 2077의 패치에서 BD 플레이를 제거해버린 것처럼 만들었는데 이 사실을 게임 상에서 표현하는 방식 역시 훌륭합니다. 고장난 엘리베이터를 고치기 위해 제어판을 뜯자 전작에서 봐 온 익숙한 퍼즐이 나타났는데 실망한 마음으로 그 퍼즐과 다시 상호작용 하면 그 퍼즐 패널을 떼내고 그 안에 있는 선을 연결해버리며 이 게임에는 더 이상 이런 퍼즐이 없음을 유쾌하게 선언해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