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된 목록 정렬 시점
제2의나라에서 주간 활동 중 일부를 완료하고 보상을 받으려다가 순간 멈칫했습니다. 주간 활동 목록에는 완료된 미션 세 개가 있었습니다. 각각을 터치해서 보상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맨 윗 리스트아이템에 있는 미션 완료 버튼부터 하나 씩 차례로 터치할 생각이었습니다. 위쪽부터 첫 번째, 두 번째 미션 완료 버튼을 터치하고 나서 세 번째 미션 완료 버튼을 터치하려고 보니 버튼이 바로가기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이 목록은 완료된 미션 리스트아이템을 위쪽으로 정렬합니다. 미션 완료 버튼을 터치해 리스트아이템의 상태가 바뀌면 즉시 규칙에 따라 목록을 새로 정렬합니다. 목록이 바로바로 정렬된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을 때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올바른 방법은 맨 위에 있는 리스트아이템의 미션 완료 버튼 위치를 연속해서 세 번 터치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목록이 바로바로 정렬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리스트아이템 세 개에 있는 미션 완료 버튼을 차례로 터치하려고 했습니다. 결과는 리스트아이템 상태가 바뀔 때마다 목록이 새로 정렬됐고 세 번째 리스트아이템의 바로가기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같은 게임 안에서도 목록을 정렬하는 시점이 각각 다릅니다. 어떤 목록은 이 주간 활동 목록처럼 리스트아이템의 상태가 바뀔 때 즉시 새로 정렬합니다. 또 어떤 목록은 아예 정렬하지 않고 유저가 직접 빨간점이 있는 리스트아이템 까지 스크롤 하게 만듭니다. 이벤트 팝업이 대표적입니다. 또 다른 목록은 일단 목록을 보여준 다음에는 리스트아이템 상태가 변해도 정렬하지 않습니다. 목록을 닫았다가 다시 열 때만 정렬합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모든 목록이 즉이 정렬되지 않을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어느 쪽이 옳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한 게임 전체, 아니면 대부분에서 리스트아이템이 정렬되는 동작에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첫 번째 리스트아이템의 미션 완료 버튼만 연타 하게 하거나 미션 완료가 떠 있는 리스트아이템을 빠르게 순서대로 터치하는 것 중 어느 한쪽으로 동작해 게임 전체의 동작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