덜 기분나쁜 랜덤선택보상 집행
히트2에서는 퀘스트 보상에 랜덤선택보상을 사용합니다. 랜덤선택보상에 대해서는 이전 ‘퀘스트 보상에 랜덤선택보상이 의미가 있을까?’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히트2 랜덤선택보상은 리니지2M과 같이 카드 뒷면을 보고 한 장을 선택하면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형식입니다.
랜덤선택보상은 개발자 입장에서는 별 것 아닌 보상에서 그럭저럭 괜찮은 보상 사이에 적당한 수준으로 보상이 나가니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유저 입장에서는 낮은 확률로 그럭저럭 괜찮은 아이템이 나오고 대부분은 별 것 아닌 보상이 나오므로 어차피 별 것 아닌 보상을 줄 거면서 괜히 터치 한 번 더 하게 만드는 나쁜 인터페이스 입니다. 또 연출 역시 내가 받을 별 것 아닌 보상 외에 나머지 아이템이 그럭저럭 괜찮은 아이템이면 괜히 짜증을 불러일으킵니다.
랜덤선택보상을 집행하고 나서 로그를 관찰해 보면 전체적으로 랜덤선택보상에 의해 캐릭터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평균적으로 더 좋은 보상을 지급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저 개개인의 감정은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랜덤선택보상을 계속해서 지급함에 따라 의미 없는 터치 동작이 추가되어 귀찮기만 합니다. 심지어 나를 약올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들 수도 있습니다.
제2의나라에서는 비슷한 메커닉이지만 선택은 아니지만 랜덤보상을 지급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을 받을 때 랜덤 보상이 포함되어 있으면 퀘스트 보상 팝업에서 바로 랜덤 연출을 보여준 다음 보상 하나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이는 랜덤이라는 느낌을 줄 뿐입니다. 여러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하지만 선택 대상이 되는 모든 아이템 목록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내가 받지 못한 아이템이 무엇인지 알기 어려우므로 덜 기분나쁩니다. 또 터치 없이 보상이 선택되므로 덜 귀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랜덤선택보상, 랜덤보상, 또는 선택보상이 실제 유저에게 의미 있는 기능을 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이를 집행해야 한다면 유저를 덜 기분나쁘고 덜 귀찮게 할 방법을 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