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 목록에 퀘스트를 어떤 순서로 보여줄까요?
퀘스트를 어떤 순서로 나열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는 김에 겸사겸사 퀘스트 시스템을 개발할 때 자주 듣는 질문의 의미도 살펴보겠습니다.
몇몇 프로젝트에 걸쳐 퀘스트를 설계했습니다. 일부는 PC에서 돌아가는 MMO 게임이었고 또 일부는 모바일에서 돌아가는 MMO 게임이었는데 각 게임을 개발하는 시점에 따라 퀘스트 시스템은 조금씩 달랐고 또 집중하는 요구사항 역시 달랐지만 퀘스트를 설계하며 엔지니어로부터 듣는 질문들은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퀘스트가 게임에 도입되는 시점은 주로 퀘스트가 사용할 어지간한 기반 시스템들이 이미 동작한 다음일 때가 많습니다. 가령 이미 아이템 개념이 있고 몬스터와 전투할 수 있고 이들로부터 드랍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마을, 필드, 던전 등 여러 가지 레벨로 이동할 수 있고 또 보스 몬스터와 여러 사람이 전투해 전투에 참여한 각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규칙이 이미 구현되어 있는 시점일 수 있습니다. 이런 규칙들이 게임을 만들어내고 이 위에 퀘스트 시스템이 얹혀 동작할 수 있는 시점에 퀘스트를 설계하면 그나마 편안하게 퀘스트를 만들어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