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션 아이템을 올바르게 설계하기

종종 서로 다른 시스템에 근거할 기능을 겉모양을 보고 판단해 같은 시스템으로 묶으려는 시도가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잘못됐지만 그럴 만한 이유는 있습니다.

포션 아이템을 올바르게 설계하기

네임드 개발자들이 멋진 자리에 나와 자신의 게임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을 보면 게임의 모든 부분을 처음부터 계획적으로 개발한 것처럼 설명하곤 합니다. 현대에는 영화 산업에서 여러 영화 감독들이 영화를 스토리보드 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계획한 다음 최소한의 기간을 통해 촬영해 완성한다고 합니다. 영화 산업은 게임 산업에 비해 워낙 오래 되어 그 동안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고 또 산업과 함께 학술적인 연구 또한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럼에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영화 상당수는 나중에 어떤 화면을 쓸 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장면을 여러 각도에서 찍고 또 카메라가 부족하다면 같은 장면을 여러 번 연기하며 미래에 사용할 다양한 컷을 미리 준비하는데 시간을 많이 사용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국내 영화는 거의 계획 없이 촬영을 시작해 촬영팀과 액터들이 오랜 기간 촬영을 계속하게 만들어 결과물에 비해 너무 큰 제작비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그렇게 촬영한 장면들이 연결된 맥락을 가지고 있지도 않아 완전히 이상한 상태로 공개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