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없는 윈도우 재설치

운영체제 재설치는 이전 시대에 꽤 골아픈 문제였지만 최근 경험은 그렇게까지 골아프지는 않았습니다.

부담 없는 윈도우 재설치

퇴근할 때 컴퓨터를 끄지 않습니다. 보안 상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를 꺼 놓는 것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고 또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를 끄지 않아 생기는 에너지 낭비, 부품 수명 감소 같은 문제가 있다는 점 역시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컴퓨터를 여간해서 끄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컴퓨터가 켜지고 꺼질 때 기다리는 시간이 아까워서이기도 하고 컴퓨터를 끄면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 수행될 관리 작업들이 제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을 때 일어나 작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가령 스토리지 검사, 백업, 보안 검사, 검색용 인덱스 생성 같은 작업들은 작업을 상당히 방해하는데 이 작업들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수행되어 낮 시간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저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이유는 컴퓨터가 켜지는 시간 동안 기다리고 싶지 않아서인데 만약 컴퓨터에 전원이 꺼져 있다면 출근해서 컴퓨터에 전원을 켜고 한참이나 기다려야 합니다. 스토리지 대부분이 SSD로 바뀌며 과거에 비해 부팅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빨라졌지만 이전에 작업하던 상태 그대로 프로그램들을 실행해 이전에 있던 자리에 갖다 놓고 다시 이전에 작업하던 맥락에 이어 작업을 시작하는데 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게다가 만약 이전에 작업하던 상태로 돌아가다가 주의력을 잃기라도 하면 어제 퇴근할 때에 이어서 작업을 재시작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컴퓨터를 끄지 않고 퇴근하면 출근해 자리에 앉은 다음 패스워드를 입력해 잠금을 해제하는 순간 바로 어제 자리에서 일어나던 바로 그 상태에서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은 여전히 어제 배치해 둔 그 위치에 실행되고 있고 이 작업을 수행하며 작성한 메모와 참고자료 역시 어제 놔 두고 간 그 자리에 그대로 떠 있습니다. 컴퓨터가 켜지기를 기다릴 필요도 없고 반복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해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둘 필요도 없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