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회사들이 메타버스를 만들 이유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메타버스의 실패를 바라보며 전통적인 업계가 메타버스를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곤 합니다. 헌데 그럴 이유가 없습니다.

전통적인 회사들이 메타버스를 만들 이유가 없다

메타버스라는 키워드가 나타나고 어떤 커다란 회사는 회사 이름 마저 바꿔 버렸을 뿐 아니라 저 자신 역시 그걸 만드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게임 만들던 사람 관점에서 짧지는 않은 기간 동안 메타버스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할 수 있고 동작할 수 있으리라는 가정 하에 뭘 어떻게 만들어야 메타버스가 되는지 고민해 왔습니다. 한동안은 메타버스가 서로 다른 가상세계 사이에 이른바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또 다른 가상세계라는 관점이 꽤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집중해 NFT의 메타버스의 상호운용성에 대한 접근하는 방법을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또 다른 가상세계는 그 스스로 존재할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보다가 암만 생각해도 그럴 이유를 찾을 수 없어 이 특성은 여러 다른 특성 중 하나가 될 수는 있겠지만 이 특성이 메타버스를 정의하지는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한편 이 또 다른 가상세계는 상호운용성을 제공해 서로 다른 가상세계의 구성요소가 이 새로운 가상세계에 실체화되는 동작을 해야 한다면 메타버스는 스스로 자신이 메타버스임을 입증할 수가 없다는 점 역시 메타버스를 정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이 가상세계 바깥의 다른 가상세계, 그리고 실제 세계의 여러 요소를 서비스 주체에 중립적이라고 가정할 수 있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NFT를 통해 가상세계에 실체화한 형태를 메타버스라고 한다면 한 메타버스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세계와 그 세계에 실체화 된 적이 있는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메타버스를 만들겠다고 주장하려면 이미 구축된 다른 세계가 필요하고 다른 세계에 실체화된 구성요소를 받아들이는 형태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