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즈 만든 놈들은 지옥에나 가라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는 형편없습니다. 동작이 문제가 아니라 채팅과 채널로 구분된 개념은 여러 다른 도구와 충돌하며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서로 말할 수 없게 만드는 나쁜 도구입니다.
슬랙이 나타나기 이전까지 프로젝트 단위의 제대로 된 인스턴트 메시징 솔루션이 없었습니다. 아주 아주 아주 오래 전에는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MSN 메신저라는 제품을 사용했는데 이 제품은 개인 간의 메시징을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같은 말을 여러 사람에게 한번에 전달하거나 여러 사람이 한 곳에서 이야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들에게 한 번에 전달해야 하는 말은 메일을 통하고 개인 간에 이야기해야 할 때는 메신저를 사용하는 식으로 정리됐습니다. 메일에 비해 메신저는 압도적으로 말하기 편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제목, 내용을 구분해서 쓰거나 인사말을 쓰거나 받는 사람을 입력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 한 번 보낸 다음 수정하는 접근 대신 한 번 보낸 다음 바로 이어서 다음 메시지를 보내면 됐는데 이는 메일에 첨부파일을 빠뜨리는 종류의 실수를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첨부파일을 빠뜨렸다면 그냥 바로 다음 메시지에 파일을 전송하면 됐기 때문입니다.
회사 전체에 이 메신저가 워낙 널리 퍼져 사용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업무용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었고 회사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업무용으로 개발되지는 않아 보안에 극도로 취약했는데 당시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모든 메시지는 암호화 되지 않은 채 그냥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었고 이 사실을 알고 있던 회사는 이 메시지에 관심을 가졌을 겁니다. 한편 어떤 회사에서는 회사 전체 수준의 구조조정을 수행한 적이 있는데 회사가 구조조정 직전에 맨 처음 한 행동은 그 동안 회사 전체에 걸쳐 비공식적으로 사용되어 온 메신저를 차단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날 출근해 습관처럼 메신저에 로그인 하려 했지만 무슨 짓을 해도 메신저에 로그인 할 수가 없었고 회사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한 로그인이 막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와 함께 회사가 구조조정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함께 알게 됐지만 메신저가 차단된 상황에서 구성원들은 서로의 현재 상태를 기민하게 주고 받을 수가 없었고 회사는 자신의 행동을 수행하는데 큰 이점을 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