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토리 최대 한도보다 더 많은 아이템을 받을 때 처리
인벤토리가 가득 찬 상태로 계속해서 플레이 하면 이 때 나온 아이템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요? 그냥 날려버릴까요?
한동안 남 일 같지 않다, 요구사항이 불분명한 프로젝트의 일생, 달성되지 않은 목표에 대한 위기관리 같은 약간 어두컴컴한 이야기를 하느라 마음도 어두컴컴해진 것 같으니 오랜만에 이런 이야기 대신 게임디자이너들을 골치 아프게 만드는 간단한 문제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게임에 인벤토리의 존재를 처음으로 정의해야 한다면 아마도 개발 전체로 보면 꽤 초반일 겁니다. 초반에는 흔히들 전투라고 부르는 코어 메커닉을 정립하느라 나머지 부분에는 딱히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또 팀 빌딩 이전 단계에는 게임디자이너도 엔지니어도 모두 코어 메커닉을 위한 인력을 때가 많아 극 초반 두어 마일스톤을 보내 대강 게임에 레벨도 있고 레벨 위를 캐릭터들이 걸어다니고 또 자기들끼리 싸울 수도 있지만 아이템 비슷한 것도 없는 상황은 쉽게 일어납니다. 그런데 대강 상대 플레이어도 있고 몬스터도 있고 이들이 멀쩡한 레벨 위를 걸어다니는 것처럼 보이면 아직 이거 말고는 아무 것도 없다는 사실을 좀처럼 인지하지 못하는 스폰서로부터 난데없이 던전 플레이를 만들어 보자는 마일스톤 목표가 튀어나오기 일쑤입니다. 몬스터는 아직 제자리에서 로밍하다가 범위 안에 들어온 플레이어에게 돌진해 아무 스킬이나 난사하는 수준이고 던전 안에 조작 가능한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심지어 던전을 클리어 해도 이 레벨을 던전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아무 기능도 없지만 당장 던전 한 바퀴를 돌고 나면 아이템을 얻고 이를 통한 최소한의 성장 기능을 만들어내라는 목표를 받으면 당황스럽긴 하지만 어쨌든 개발을 시작할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