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빌드 공개 안 하면 우리 망하나요?

지금 빌드 공개 안 하면 우리 망하나요?

한번은 우리 프로젝트에 깊은 관심을 표현해 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빌드를 준비하면서 계획을 리뷰 하는 도중 왜 굳이 이런 상태로 급하게 빌드를 공개해야만 하는지, 또 좀 더 제대로 만들어 공개하는 편이 우리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분들에 대한 예의이자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이자 제안을 들었습니다.

이런 의견은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기획자 입장에서 이 일을 진행하지 말자는 공격처럼 인식될 수 있고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 악의적인 공격을 하는 분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런 의견을 항상 공격으로 인식하고 대응하면 개인적으로 고통을 받을 뿐 임무를 수행하는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공격 아닌 공격에 하나하나 대응하다 보면 리뷰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사기를 끌어내리고 나 자신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생기는 이유는 보통 리뷰를 진행하는 사람은 기획팀에 상대적으로 직급이 낮은 사람일 때가 많고 반대로 리뷰에 참여하는 사람은 다른 팀의 상대적으로 직급이 높거나 더 중요하거나 대체하기 어려운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게임 개발 업계가 상대적으로 스탭들 사이에 관계가 수평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오히려 수평적이지 않은 관계가 수평적인 겉모양 속에 숨겨져 있어 오히려 묵시적인 규칙을 찾아내기 어려워 적응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한편 어쨌든 임무를 수행해 내야 하는 입장에서 협업 부서들 사이 리뷰 자리에 이런 굳이 이렇게 해야 하느냐, 또 지금 이렇게 안 한다고 망하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는 식의 발언은 이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전체적인 맥락을 고민해본 적이 없거나 직급에서 밀리는 등의 열세에 놓인 기획자 입장에서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상황을 돌아보면 프로젝트에 깊은 관심을 표시해 주신 분들께 빌드를 공개하기로 약속을 했고 이 약속은 다른 비슷한 프로젝트에 비해 우리가 가지는 대단한 강점입니다. 블록체인에 게임을 연동해 뭔가를 달성하려는 사람들이 이전 몇 년 사이에 흔히 저지른 실수는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깊이 이해하고 있지만 게임 개발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로 프로젝트를 시작해 그저 그런 결과를 내면 그나마 성공이고 거의 언리얼 샘플 프로젝트 상태와 별로 거의 전혀 다르지 않은 결과를 내는 팀들이 보통이었습니다. 이들은 게임 개발에 항상 일어나는 기술적인 문제나 요구사항의 불확실성 따위를 돌파할 방법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가 뜨거운 맛을 본 다음 프로젝트 완수에 실패하고 사기로 치부 되거나 일부는 실제로 사기에 가까운 행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우리는 블록체인에 대한 전문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생각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이를 극복할 방법을 찾아 성공적으로 실행했고 우리들 모두가 항상 살아온 일상이 바로 게임 개발의 뜨끈한 지옥이었기에 게임 개발의 어두운 면이 그리 새롭지 않았고 두려워하지도 않았으며 가장 중요하게 모두가 그런 상황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제대로 된 빌드를 낼 수 있고 이 점이 우리들의 강력한 특징입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게임 관점에서 보면 우리가 고객들에게 공개하려고 하는 빌드는 거의 회사 안에 공개할까말까 고민하게 만드는 낮은 수준의 빌드이기도 합니다. 우리들은 이전에 더 큰 조직에서 더 큰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경영진에게 보고할 빌드를 완성하기 위해 사실상 서비스 수준과 동일한 에셋을 만들고 음성을 녹음하고 제대로 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등 런칭 까지는 아직 멀었지만 경영진에게 최대한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는 세계에서 살아 왔습니다. 이번 보고 후 모든 의사결정이 다시 수행되어 지금까지 만든 모든 기능을 없애고 모든 에셋이 의미 없게 되며 모든 음성이 쓸모 없게 되는 상황이 일어날 것이 뻔하더라도 최대한 훌륭한 모습으로 빌드를 만들었고 여기에 상당한 자원이 사용되더라도 회사는 거의 항상 이를 승인해 왔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가 지금 만든 빌드는 예상 대로 동작하고 우리가 의도한 범위 안에서 목표를 달성했을 뿐 아니라 제한된 범위이기는 하지만 다수에게 공개할 수 있는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갖췄지만 이전에 팀 밖에 공개하기 위해 만들던 빌드 수준에 비하면 형편 없다는 말이 어울리는 수준이기도 합니다. 초기에 비해 훨씬 단단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서비스 중인 게임에 비해 불안한 핵심 플레이, 아직 훌륭히 정립되지 않은 게임 플레이, 블록체인에 기반한 사용자들에 대한 아직 제한적인 연동, 아직 미흡한 파티클 에셋과 어처구니 없는 사운드 등은 이전의 기준으로 볼 때 팀 내에 시연하기조차 부족한 수준인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개인적으로 한참 괴로워하던 시기가 있었지만 이 문제로 상사와 면담을 할 때 상사로부터 우리가 전통적인 업계의 플레이어라면 현재 빌드 상태에 기반해 빌드를 공개하는 의사결정은 일어날 수 없겠지만 우리는 그 업계가 아닌 곳에서 경쟁하는 플레이어이므로 이 정도 빌드를 공개하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이 상태가 이 업계에서는 경쟁력을 가진다는 설명을 들었고 내 스스로도 이 말을 믿기로 했습니다.

이제 이전 리뷰 자리로 돌아가 이 정도 수준으로 급하게 빌드를 준비하는 것 보다는 전통적인 수준으로 빌드에 충분히 공을 들이고 더 나은 에셋과 더 나은 시스템, 더 나은 인터페이스를 준비한 다음에 공개하는 편이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더 좋은 결과를 일으킬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를 듣고 잠깐 이 빌드를 공개하는 이유를 생각해본 다음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먼저 우리는 전통적인 업계에서 경쟁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은 잘 알지만 게임의 뜨거운 맛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한참 난리를 쳐 놓은 업계에 들어와 경쟁하고 있으며 블록체인의 전문성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훌륭한 환경에서 우리들의 게임에 대한 전문성을 발휘하기만 하면 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 시장에서 우리의 강점은 기존 플레이어들이 제대로 만들지도 못하는 빌드를 늘 하던 대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인데 이 강점을 시장에 과시하기 위해서는 우리 눈으로 볼 때는 훌륭하지 않지만 이 시장 기준으로는 전례 없는 빌드를 공개해 우리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는 이전에 큰 조직에서 일할 때와 달리 정신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아주 빨리 움직이는 조직이어서 예상보다 더 빨리 개발해낼 수 있을텐데 이런 과정을 잠재 고객들에게 길지 않은 기간마다 공유해 시장에서 우리들에 대한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 눈에는 훌륭하지 않은 상태의 빌드를 조금 성급한 느낌이 드는 상태에서 공개하더라도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다음으로 빌드를 공개하는 행동은 외부 고객 뿐 아니라 내부 고객 즉 우리들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정신력에는 한계가 있어 팀이 서서히 바뀌어 가는 이야기에 소개한 것처럼 시간이 흐르며 금전적 보상 이외에 심리적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서서히 사기가 떨어져 아무리 열정적인 사람이었다 하더라도 서서히 보통 사람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간신히 평균을 유지하는 상태가 되거나 팀을 떠나 큰 손실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덜 맞이하고 또 조금이라도 늦게 맞이하기 위해 팀에는 금전적 보상 외에도 심리적 보상을 주기적으로 지급해야 하는데 개발팀이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심리적 보상은 빌드를 대중에 공개하고 대중으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꽤나 성급하게 느껴지고 또 빌드는 충분히 훌륭해 보이지 않아 이를 공개하는 행동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겠지만 이 행동은 외부 고객에게 우리들의 강점을 과시하는 목적 뿐 아니라 내부 고객인 우리들 자신에게 심리적인 보상을 주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부족하게 느껴지더라도 이 빌드를 마무리 해서 공개해야 합니다.

다행히 리뷰에 참여해 주신 분들이 이런 의견에 동의해 주셔서 감사하게도 리뷰는 큰 문제 없이 완료 되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