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6999 처리로 보는 잘못된 지라 사용 사례
CLOUD-6999를 추모하며 아틀라시안이 지라를 사용하는 방식을 살펴봅시다. 부디 그곳에서는 2레벨 서브도메인처럼 추한 모습을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서기 2024년 8월 15일 늦은 오후 아틀라시안이 개발해 그들 스스로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프로젝트 지라에 발급되었던 CLOUD-6999의 상태가 ‘Resolved’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태스크는 처음 만들어진 다음 가장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는 태스크는 아니었지만 처음 만들어진 다음 오랜 세월에 걸쳐 완료되지 않아 온 것으로 명성이 높았습니다. 특히 이 태스크는 7천명이 넘는 투표를 받아 아틀라시안이 외부에 공개해 사용자들로부터 직접 기능 요청을 받는 태스크로는 가장 높은 투표를 받았음에도 오랜 세월에 걸쳐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또 다른 명성을 얻고 있었습니다. 이 태스크를 소개하는 말의 시제가 모두 과거형인 이유는 이제 이 태스크는 완료 처리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태스크가 처음 만들어진 때는 지금으로부터 10년 이상 전인 2011년의 초여름이었는데 태스크가 처음 생성된 다음 13년 1개월 7일 4시간여만에 초기 요구사항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이상한 모양으로 구현이 진행된 다음 요구사항을 만족하지 못했음에도 태스크가 완료 상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태스크가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최초 요구사항과는 완전히 무관한 이상한 기능 개발을 통해 마무리되었는지는 이전에 작성한 고마워요.아틀라시안!! 저주 받으세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여기서 또 다시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으려 합니다. 다만 13년이 넘는 오랜 세월에 걸쳐 개발되었음에도 고객들의 요구사항과 완전히 빗나간 이상한 모양으로 기능을 만들어낸 다음 태스크를 닫은 그들의 모습을 보며 이 태스크가 드디어 그 저주받은 생을 마무리한 채 어둡고 습한 묘지의 구석진 자리에 들어갔음을 슬퍼하며 추모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