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한을 사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다른 사용자들에 비해 더 많은 권한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권한을 사용할 때는 항상 신중해야 합니다.

권한을 사용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종종 권한, 권한으로부터 발생하는 권력, 권력의 사용 같은 미묘한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회사가 아주 커서 회사에서 사용할 핵심 도구들의 설정을 이를 전담하는 부서에서 처리해 주지 않는 한 팀에서 사용할 정보시스템은 팀의 누군가가 직접 구축해야 했습니다.

가령 회사 수준에서는 딱히 제공하는 정보시스템이 없어 무슨 위키를 사용하기로 결정하면 위키를 온프레미스에 설치할지, 클라우드 제품을 사용할지 결정하고 만약 온프레미스에 설치하기로 결정하면 이를 설치할 장비 설정, 소프트웨어 설정, 권한 부여, 하드웨어 관리 따위를 팀에 속한 누군가가 수행해야 합니다. 이런 역할은 종종 기술적으로 더 전문적인 엔지니어들이 담당하기도 하고 덜 전문적이기는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매뉴얼에 따라 설정을 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담당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누군가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팀이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에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다 보면 종종 그런 권한을 받게 될 때가 있었는데 주로 팀에 일어나는 트러블슈팅을 처리할 사람이 각 팀마다 한 명 정도는 있고 그 사람의 원활한 트러블슈팅을 위해 다른 사용자에 비해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해 놓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참여한 한 프로젝트에서는 아무도 삭제할 수 없던 형상관리도구의 태스크를 삭제할 권한이 있었고 또 아무도 삭제할 수 없던 위키에 문서를 삭제할 권한이 있었습니다. 이런 권한은 평소에는 쓸모 없지만 누군가에게 문제가 생겨 이를 해결해야 할 때 긴요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슈트래커의 원칙 대로 처리한다면 잘못 생성된 태스크에 이 태스크가 유효하지 않은 이유를 기입하고 태스크를 진행하는 대신 이를 곧바로 완료 또는 취소 처리하는 여러 팀에 걸친 절차를 따라야 하지만 트러블슈팅 권한이 있는 사람을 설득할 수 있으면 조용히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