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 연타와 현대 게임의 백섭

버튼 연타와 현대 게임의 백섭

1년 넘게 주중에는 샐러드로 식단을 좀 관리하고 주말에는 흥청망청 먹기를 반복하면서 점심 시간이 되면 우진님은 원래 따로 먹는 걸 알고 계신 다른 분들은 알아서 저를 버려 두고 점심을 드시러 떠납니다. 그러다가 지난번 시차 적응 이벤트로 두 주 정도 한국 표준시에서 -17시간 정도 차이 나는 시간대에 맞춰 일했더니 일정이 끝난 다음 주말에 푹 쉬며 생활 리듬을 다시 한국 표준시에 맞춘 다음에도 컨디션이 온전히 돌아오지 않아 난처해졌습니다. 한때 무슨 밤을 세워 가며 일하고 주말에도 나와 일해 간신히 일정을 맞췄다는 전설은 그 전설을 스스로 체험했음에도 그래 봤자 결국 남는 건 잘못된 판단으로 엉망이 된 게임과 실망한 고객들 뿐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주 정도는 주중에도 샐러드 먹기를 그만 두고 한국인의 점심에 어울리는 멋있는 뭔가를 먹으러 나가시는 분들을 따라 나서기로 합니다. 평소에는 점심팟에 따라오지 않던 사람이 따라 나와 분위기를 망치고 있는 것이 아닐지 걱정 되긴 했지만 부디 이번 한 주만 양해 부탁 드린다고 마음 속으로 말했습니다.

주문 해 놓고 기다리는 동안 다른 분이 한창 플레이 중인 모바일 게임을 봤는데 이제 세상은 모바일 게임에 고객이 원하는 경험을 빈 곳 없이 계속해서 몰아붙일 때 나올 수 있는 잠깐 동안은 웃겼지만 나머지 시간 동안에는 대단하다는 눈초리로 지켜봤습니다. 비슷비슷한 수집형 게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밥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리는 몇 분 동안 플레이를 본 것 뿐인데도 게임을 만들며 내렸을 의사결정들이 상상 되어 재미있었습니다. 가령 무과금러들이 인게임에서 열심히 뽑기권을 한 장 한 장 모아 드디어 10연뽑을 돌리는 그 순간까지의 경험은 나쁘지 않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한 장 한 장을 모으는 동안 고객의 관심과 집중을 유지하고 또 고객의 기대를 유지하며 그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게임을 세심하게 다듬어야만 합니다. 방금 이야기한 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어긋나면 고객은 바로 실망하고 게임을 떠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