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말라면 하지마루요

명시적인 기록과 증명에 기반한 근태 기록은 프리라이더의 입지를 줄이지만 조직 전체에 큰 압력을 줍니다.

하지말라면 하지마루요

이 이야기를 쓰기 위해 머릿속에 생각을 떠올리면서 이 생각이 너무 낡았다는 의견이 떠올랐습니다. 현대에 이런 생각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또 현대에 이런 생각이 실제 생활에 의미가 없을 지도 모르며 중요한 것은 일을 해 냈는가, 그렇지 않은가 일 뿐 그 일을 어떻게, 또 어디서 했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여전히 우리들은 먼 옛날 우리들의 조상으로부터 유래한 사회에 살고 있으며 하루하루 시간은 미래로 흘러 가지만 우리들의 생각과 고정관념은 그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에서 멀쩡한 사람처럼 보이기 위해서는 사회의 오래된 고정관념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더라도 이 고정관념을 기준으로 주변을 판단하는 사람들에 대응하기 위해 그런 고정관념에 대강 동의하는 것처럼 행동할 필요는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머릿속에 떠올린 생각은 돈을 받고 회사에 고용되어 일하고 있다면 회사와 맺은 계약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사와 맺은 고용 계약을 살펴보면 회사가 저에게 돈을 주는 댓가로 제가 회사에 제공해야 하는 노동의 구체적인 형태가 명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출퇴근 시각이 명시되어 있고 그 중 사실상 대기 상태이지만 임금을 지불하지 않는 휴게시간, 그리고 초과노동에 대한 덩의와 이에 대한 임금 지불 방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 지정된 노동시각이 종료된 다음에도 상황에 따라 노동을 요청할 수 있고 이에 응해야 한다는 사실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 계약서를 끝까지 읽어 보면 맨 아래에 회사 대표자와 제 사인이 서로가 이 문서의 내용에 합의했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댓가로 회사는 계약한 주기마다 계약한 금액을 저에게 지불하고 저는 이 돈으로 세상을 살아갑니다.

회사는 장기적으로 저를 고용해 저를 포함한프로젝트를 성공 시켜 회사에 수익을 내고 위험을 감수한 정도에 따라 더 많은 돈을 벌 목적입니다. 저는 제 스스로의 경험과 능력을 발전 시켜 같은 일을 더 잘 하고 새로운 일에 더 빨리 적응하고 상황을 예상하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더 빨리 더 효과적인 방법을 생각해 내 이를 실행하며 회사가 저에게 돈을 지불하는 댓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거시적인 목표 이전에 단기적으로는 회사와 맺은 고용 계약에 명시된 여러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는 일정한 시각에 출근하고 또 퇴근하는 것입니다. 일정한 시각에 출근해야 하는 이유는 한 사람의 노동 만으로 회사 전체가 굴러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만들어진 이유는 회사가 해결하려는 문제가 한 사람 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크기이기 때문이며 일단 한 명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하기 시작하면 이 사람들 사이에 협업이 일어나야만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협업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조건이 있지만 그 중 하나는 협업 하는 사람들이 서로의 상태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