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vs. 아틀라시안 인텔리전스

아틀라시안 인텔리전스는 그동안 사용해 온 위키를 기계에게 읽힌 다음 질문할 수 있다는 점에 기대하게 만들었지만 아직 부족합니다.

인간 vs. 아틀라시안 인텔리전스

누가 가장 먼저였는지는 잘 기억 나지 않지만 ChatGPT의 인상이 워낙 강하게 남아 있어 대략 그 즈음부터 ‘말하는 기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말하는 기계’는 흔히 글이나 그림, 음악, 영상을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를 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 모습이 마음에 안 들어 글을 생성해 주는 서비스를 인공지능이라고 부르는 대신 붙인 이름입니다.

사람들은 사람처럼 행동하는 뭔가에 쉽게 인격을 부여하곤 하며 사람과 가까이 지내는 뭔가에도 인격을 부여하곤 합니다. 가령 가장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 이름을 붙이고 소중히 다루기도 하고 화재로 전소되는 자동차를 앞에 두고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요. 이런 특징의 연장으로 사람이 하는 말과 비슷한 말을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는 순식간에 ‘인공지능’의 영역에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이 사람이 말하는 것과 비슷하게 말하는 소프트웨어는 What Is ChatGPT Doing … and Why Does It Work?에서 설명한 대로 입력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에 기반한 문자의 나열을 만들어내고 있을 뿐입니다. 여전히 지능의 정의가 모호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이라고 부르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만들어진 다른 말하는 기계와 달리 꽤 그럴싸한 결과를 내놨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았을 뿐 아니라 사람과 비슷한 결과를 내놓은 덕분에 마치 사람과도 비슷한 대우를 쉽게 획득한 것 같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여전히 이 소프트웨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문자의 나열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며 지능의 정의가 모호한 이상 이를 함부로 인공지능이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시점에는 인간의 지능 역시 그런 통계적인 동작에 불과함이 입증될 수도 있는데 그때 가서 인공지능이라는 대단한 이름을 붙여도 늦지 않습니다.

한편 노션에 인공지능 기능이 도입될 때 기분이 썩 좋지 않았습니다. 몇 년 째 메인으로 사용하는 위키는 컨플루언스 였는데 컨플루언스는 한동안 온프레미스 버전의 개발과 판매, 그리고 지원을 중단하고 클라우드 제품군으로 완전히 마이그레이션 하기 위해 고객들이 온프레미스에서 만족하던 컴플라이언스를 지원하는데 집중해 뒤떨어진 기능이 제대로 업데이트 되지 않고 있었을 뿐 아니라 새 기능 추가 역시 더딘 상황이어서 불만이 많았습니다. ‘개인 위키에 컨플루언스 추천해요’라고 말하곤 했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CLOUD-6999’의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 같은 10년 넘게 방치된 요구사항들 때문에 과연 앞으로 이 서비스에 미래가 있는지 의심해 보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요즘 한참 너무 잦은 오동작으로 밉상이던 노션에 최첨단 기능이 들어간다는 이야기를 보니 답답했습니다.

Team '23 | Impossible Alone: Charting a new era of teamwork

그런데 몇 달을 기다린 끝에 지난 Team 23 키노트에서 아틀라시안 제품군 전체에 걸쳐 동작하는 말하는 기계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며 우선 컨플루언스에 먼저 도입될 거라는 발표는 노션에 도입된 말하는 기능에 내던 샘을 좀 줄여 줬습니다.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중요한 세 가지 새 기능 소개를 한 지 석 달 만에 컨플루언스 위키에 화이트보드,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아틀라시안 인텔리전스가 모두 알파 혹은 베타 수준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