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우리가 걸작에 손 댈 수 있을까?

이전에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레벨을 사용해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레벨을 수정해야만 할 상황에 처했고 걸작에 손을 대는 것이 올바른지 고민입니다.

감히 우리가 걸작에 손 댈 수 있을까?

벌써 4주가 지났습니다. 4주 전 이야기를 지난 첫 홀더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1), 첫 홀더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2)에서 소개하고 그 다음에도 여러 글에서 이를 인용해 다른 자잘한 에피소드를 설명하는데 여러 번 활용해 왔는데요, 그래서 우리들이 과거의 천재적인 업적에 손을 대는 행동이 과연 올바른지 고민한 이야기를 다시 여기서 시작하는 행동이 과연 올바른지 잠깐 고민했지만 과거의 천재들과 현대의 그리 똑똑하지 않은 우리들 사이를 비교하는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여기 만큼 적당한 곳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현대에 게임 개발을 업으로 삼아 생계를 꾸려 가는 우리들이 과연 이 산업의 성장기에 그들의 천재성을 한껏 뽐낸 결과물에 손을 댈 생각을 하는 것이 올바른지 고민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그 시작은 지난 마일스톤 개발로 돌아갑니다. 처음 수립한 목표는 지금까지 (거의) 아무도 제대로 해 내지 못한 인게임 아바타에 기반해 만든 NFT를 구입한 홀더들이 실제 그들의 기계에서 동작하는 게임으로부터 NFT에 보이던 그 캐릭터가 그대로 게임에 뛰어다니는 경험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게이밍 NFT가 시장에 수없이 선보였지만 온전히 동작하는 게임에 연동되는 경우가 드물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시도들이 NFT 시장에는 정통하지만 게임 개발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시도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생각보다 잘 하고 있다에서 현대에 쉽게 접하는 꽤 그럴싸한 게임을 만드는데 생각보다 엄청난 돈이 든다는 설명을 했는데 이미 확보한 자본, 투자처 없이 오직 NFT 판매만으로 얻은 수익으로는 그런 게임 비슷한 것도 만들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반대로 평생 게임을 만들어 왔지만 새로운 시장에는 상대적으로 덜 익숙했는데 이 위험을 줄여 줄 단단한 지원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들은 스스로가 익숙한 제품 개발에 집중하면 되는 비교적 유리한 상황입니다.

게이밍 NFT가 직접 인게임에 살아 움직이고 이 빌드가 고객들의 기계에서 직접 동작하는 모양을 만드는 것은 우리 입장에서 NFT를 인게임에 연동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만들기는 했지만 결국 궤도에 오른 다음부터는 익숙하게 해 오던 개발을 계속하는 일로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NFT 시장에서 유명한 아티스트의 NFT에 기반한 몬스터가 인게임에 나타나고 이 몬스터와 플레이어들이 전투하는 PvE 모드를 개발해 마일스톤을 마무리하고 홀더 테스트를 수행할 계획이었습니다. 근데 전투를 만들기 시작해 보니 익숙하게도 PvE를 만들고 있었지만 따로 제한하지 않은 이상 게임은 PvP로도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PvE를 개발하며 팀 전체가 들어가 몬스터를 두들겨 패 클리어 하고 난 다음 사람들은 서로의 눈치를 슬슬 보다가 서로에게 무기를 난사하곤 했는데 멍석을 깔면 재미가 없어진다에 이 현상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한창 목숨 걸고 강력한 몬스터와 전투하는 도중에도 누군가 몰래 사람들 뒤에 나타나 뒤통수를 때리는 바람에 이유도 모른 채 죽는 사람들이 속출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웃긴 상황을 겪다 보니 이럴 바에는 비용 차이가 크지 않으니 PvE 뿐 아니라 PvP를 함께 넣어 빌드를 만들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냈는데 실은 비용이 그리 낮지는 않았습니다. 레벨은 과거에 유명한 레벨을 가져와 사용하면 우리가 직접 테스트를 반복하며 레벨디자인을 하는 비용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었지만 PvE와 PvP는 플레이어들의 요구사항이 완전히 달라 서로 완전히 다른 무기 체계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담당자님들이 오히려 재미있을 것 같다고 말씀하시며 적극적으로 응해 주셔서 감사하게도 PvP를 별도로 넣어 보자는 의견이 마일스톤 목표로 설정되어 본격적으로 비용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