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

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
이 글은 일론님이 트위터의 리브랜딩을 발표하기 이틀 전에 작성했습니다. 이미 웹사이트의 로고가 변경된 상태여서 제목과 글을 고칠까 하다가 어쨌든 아직 까지 더 익숙한 이름은 트위터니까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트위터든 X든 현금 흐름을 개선하고 다시 위대해질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마스토돈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읽었습니다. 마스토돈에 뭔가 축적할 수 있어야 활성화될 것 같다는 의견이었는데 아마도 마스토돈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일종의 개인 마이크로블로그 웹사이트 같은 개념으로 해석하는 관점인 것 같았습니다. 그런 서비스가 오래 전에 한국에 있었는데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것도 같지만 결국 오래 가진 못했습니다. 반면 트위터는 작년과 2023년 올해 사이에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는 것 같지만 어쨌든 여전히 건재하게 남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차이가 축적에 있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의미 자체에 집중해 트위터나 마스토돈 같은 서비스는 공개적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고 또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이 있는 일종의 메신저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슬랙 같은 업무 기능에 집중한 서비스는 축적과 검색, 이에 기반한 재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매신저 서비스가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며 우리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메신저 역시 현재의 의사소통이 기능의 핵심이고 그 의사소통의 축적은 가능하기는 하지만 썩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한편 2023년 여름 현재 트위터는 현금 흐름에 문제가 있는 모양인데 작년에서 올해 사이에 광고주들이 많이 빠진 것이 이유 중 하나로 추정되는 모양입니다. 직원들을 엄청나게 해고하고 사무실 임대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슬랙 사용을 중단하는 등의 비용 절감을 시도했지만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유료 서비스를 런칭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트위터가 런칭한 유료 서비스는 타겟이 잘못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트위터의 유료 고객이 아닙니다. 이들은 트위터를 위에서 설명한 공개 메신저에 가까운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거의 없을 겁니다. 오히려 이들은 광고주들에게 트위터를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 고객을 잘못 인식하면서 지금의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에 다다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한국 게임 업계에서 한동안 게임을 만들어 오면서 유료화에 대해 짧지는 않은 기간에 걸쳐 고민해 왔는데 이에 기반해 트위터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설정한 새로운 고객들로부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트위터가 돈을 못 버는 이유를 전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 트위터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어 봅시다.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