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램프 서비스는 무의미 할 수도 있다.

온램프 서비스는 무의미 할 수도 있다.

일을 하면서 인게임 경제 시스템 뿐 아니라 이 경제 시스템에 연동될 블록체인 경제 시스템을 함께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참여하는 프로젝트에서 기획 입장에서 가장 도전적인 부분 중 하나는 전통적으로 닫힌 경제에 기반해 설계하고 오직 닫힌 경제에 기반해 동작하는 인게임 경제 시스템에 게임 입장에서 전혀 또는 거의 통제할 수 없는 블록체인 기반 경제 시스템을 연동하면서도 인게임 경제가 망가지지 않도록 하는 설계를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애초에 그런 일이 가능하기는 한지 의심스러웠습니다. 비슷한 사례는 유로존에서 찾을 수 있는데 유로존에 속한 각 국가들은 국가 별 중앙은행이 보증하는 화폐를 사용하는 대신 모두 유럽 중앙은행이 보증하는 같은 화폐를 사용합니다. 국가 마다 경제 규모나 처한 상황이 서로 다른데 이 때 국가 별 중앙은행이 보증하는 별도 화폐가 있다면 취할 수 있을 통화정책을 유로존 국가들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제 시스템 속에서 항상 이득을 보는 국가와 항상 손해를 보는 국가가 생기고 이들 사이의 균형을 정치적으로 접근해 조절해야 하기도 합니다.

게임 경제도 비슷한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모든 게임의 경제는 서로 완전히 고립된 상태였고 한 게임 경제가 다른 게임 경제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게임 경제는 이런 특성에 기반해 설계했는데 이 기반에 의해 가능한 설계 중에는 의도적으로 성장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게임 전체에 성장 압력을 가하는 것이 있습니다. 흔히 수직 성장 요소를 추가한다고 말하는데 이전까지 게임 상에서 가장 강했던 요소들이 의도적인 성장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다음에는 더 이상 이전만큼 강하지 않아 새로운 수준에 적응하기 위한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물론 전통적인 게임 중 서로 완전히 고립되지 않은 사례도 있습니다. 가령 한때 넥슨캐시는 넥슨닷컴에서 서비스하는 모든 게임에 사용할 수 있었는데 고객이 유동성을 지불하고 넥슨캐시로 바꾼 상태이더라도 아직 넥슨캐시는 특정 게임에 지출되지 않았으며 게임의 운영 상 이벤트나 인기에 따라 지출되는 게임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게임들이 서로 완전히 고립되지 않고 같은 플랫폼 상에서 서비스 되는 서로 다른 게임으로부터 영향을 주고 받곤 했습니다.

일 때문에 블록체인 관련 생각을 하면서 전통적인 게임 경제 시스템을 설계하던 관점과 여기에 게임 입장에서 거의 혹은 전혀 제어할 수 없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경제 시스템을 붙여야 하는 상황에 처하면서 어떻게 하면 블록체인에 게임 경제를 노출시키면서도 전통적인 게임에서 하던 것처럼 강력하게 인게임 경제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됐습니다. 사실 유로존을 생각하면 답이 없는 것 같은 문제 같아 보이면서도 한국의 지역화폐를 생각하면 또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