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버전관리 (2023년 가을 버전)

이전에 작업파일 버전관리에 빗버킷을 사용한다고 소개했었는데 지금은 자동화된 두 가지 방법을 추가해 총 세 가지 방법으로 버전관리와 백업에 대응합니다.

개인 버전관리 (2023년 가을 버전)

일을 하든 개인 용무를 보든 일단 위키 문서를 만들거나 워드 문서를 만들거나 엑셀 워크시트나 발사믹 와이어프레임 파일을 만들면 항상 저장할 때마다 거의 모든 버전을 별도로 유지하는 환경을 사용합니다. 몇 년에 걸쳐 핵심 문서 작성 도구로써 사용하는 컨플루언스 위키는 저장(발행)할 때마다 버전을 생성하고 이 버전을 제한 없이 계속해서 유지해 줍니다. 어떤 문서는 한 문서를 완성하는데 수 백 번은 저장할 때도 있는데 그럴 때마다 수 백 개에 달하는 모든 버전을 별도로 보관해 긴 히스토리 목록을 만들곤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히스토리 목록은 1년에 한 99% 정도는 쓸모 없지만 나머지 1%에 해당하는 사건이 일어날 때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이전의 어느 한 버전에만 남아 있는 내용을 현재로 소환해 하마터면 곤란하게 되었을 상황을 아주 부드럽게 모면하도록 해 줍니다.

이전에 위키에 오래된 리비전에 의미가 있을까?를 통해 위키위키에서 모든 리비전을 보관하는 동작이 과연 의미가 있을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리비전을 유지해 주면 방금 한 이야기처럼 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위기 상황을 마치 미리 준비했던 것처럼 유연하게 넘길 수 있기는 하지만 한 번 남은 히스토리는 어쩌면 그냥 계속해서 저장하고 편집하고를 반복하는 동안에 만들어지는 의미 없는 데이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키위키 기준으로 이 데이터의 대부분은 텍스트 기반으로 현대에 저장하기에 그렇게 큰 부담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기는 하지만 매일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문서를 편집하고 저장하기를 반복하며 다시는 찾지 않을 리비전을 만들어내기를 반복하며 세월이 지나면 아무리 스토리지 가격이 낮아져도 결코 무시하기 쉽지 않은 용량이 될 겁니다. 또 지난번에도 이야기했듯 이렇게 쌓기만 해서는 나중에 히스토리가 필요해질 때 찾기도 쉽지 않아 히스토리를 포함한 검색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