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차 프리젠터의 프리젠테이션 강좌

자동차 관련 유튜브 채널이라고 생각한 곳에 갑자기 프리젠테이션 강좌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26년차 프리젠터의 프리젠테이션 강좌

종종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해야 할 일이 일어납니다. 학교 다닐 때는 그저 같은 강의실에 있는 사람들을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전부였지만 그 정도도 쉽지 않았습니다. 여러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위해 무슨 준비를 해야 할지 알지도 못했고 또 정작 무슨 말을 할 작정인지도 확실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교사는 준비한 자기 생각을 설명하듯 이야기하면 된다고 이야기했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면 그 때는 자기 생각이라는 것 자체가 잘 형성되지 않은 상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이 아닌 적당히 발표를 위해 만들어낸 생각을 별다른 준비 없이 여러 사람들 앞에 나가서 이야기하려고 하면 제 생각도 아니고 저에게 와 닿지도 않으며 딱히 진실에 가깝지도 않은 이야기를 하려고 보니 이를 거의 외우다시피 하지 않으면 보통 이야기할 수가 없었고 이런 발표는 항상 실패해 왔습니다.

학교 다닐 때 도 단위에서 진행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비슷한 행사가 있었는데 여기 대충 문서를 만들어 냈더니 이를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하라는 연락을 받았는데 지금까지는 문서를 만들어 제출하면 그걸로 선발해 다음 단계로 진행하거나 탈락하거나 할 줄만 알았지 이걸 발표하게 할 작정이라는 말을 듣지 못해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발표가 끼어있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다면 어쩌면 이 행사 또는 공모전을 무시했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아이디어를 낸 본인이 나가서 발표해야 했고 어느 날 오전 학교 건물 1층의 심사위원들이 모인 어느 방에 들어가 자기소개를 하고 그 시대의 기술로는 거의 달성하기 불가능하며 현대 기술 관점에서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의미는 없을 법한 의류 산업에 정보기술을 접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다른 발표가 포함된 수업 때는 보통 ‘제 생각’이 명확하지 않은 채로 말을 시작해야 할 때가 대부분이어서 도통 말하기 어려웠지만 이 때는 다행히 제출한 문서 전체를 제가 작성한 덕분에 그게 말이 되든 안 되든 제 생각을 말할 수 있어 그럭저럭 발표를 완전히 망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결국 무슨 상장 쪼가리를 받았는데 딱히 의미 있을 것 같지 않아 아무데나 처박아 놨다가 이사를 반복하며 결국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