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이 절대 떠나지 말았어야 할 곳

넷플릭스 스포츠 시리즈 본능의 질주 시즌 6을 보다가 문득 커리어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결정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다니엘이 절대 떠나지 말았어야 할 곳

몇 년 전 시작된 넷플릭스 스포츠 시리즈 본능의 질주를 계속해서 보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별 생각 없이 봤고 이 때는 F1이라는 게임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뿐 딱히 관심을 가지지도 않았고 어쩌다 레이싱 장면을 잠깐씩 봐도 딱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넷플릭스 시리즈는 짧은 영상에서 그저 특이하게 생긴 자동차들이 서킷을 빠르게 달리는 모습으로만 F1을 인식해왔던데 비해 그 안에 타고 운전하는 사람들, 이들을 둘러싼 팀의 미케닉들, 자동차 개발자들, 전략팀, 로지스틱, 최고 책임자, 스폰서, 경기 운영진, 심지어 케이터링을 담당하는 스탭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드라마로 인식을 바꿔 줍니다. F1 역시 근본적으로 엘리트 스포츠이기 때문에 경쟁이 극도로 치열하고 성적에 대한 압박이 엄청나며 성적에 따라 팀에서 일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일자리가 걸려 있어 경영진의 압력도 대단합니다. 그런 배경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 각각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 가자 단순히 서킷을 달리는 자동차들이 뒤엉킨 화면으로부터는 느낄 수 없는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야구를 좋아하게 된 것과 비슷한 과정입니다.

아주 오래 전에 공중파 방송을 통해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라는 일본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한동안 재미있게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그런 애니메이션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정도 또는 이를 능가하는 진짜 세계에서 일하나는 진짜 스포츠와 진짜 스토리가 있는데 뭐하러 가상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가상의 시나리오로 만든 애니메이션을 볼까요. 본능의 질주 시리즈는 F1 그랑프리 뒤에 있는 진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줌으로써 일단 인간적으로 이 게임에 접근하게 만든 다음 이들의 경기와 그 뒷이야기를 통해 서서히 서킷 위를 달리는 특이한 자동차들만 보이는 인격이 없는 차가운 자동차들의 경주에서 그 자동차 하나하나에 사람이 타고 있고 또 그 뒤에 수 백에서 수 천 명의 사람들이 생계를 걸고 있는 인격으로 가득한 이야기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