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룩템을 PvP 보상에만 넣나요?

원하지 않는 게임 모드에 원하는 보상이 걸려 있을 때 무척 실망스럽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이유가 있습니다.

왜 룩템을 PvP 보상에만 넣나요?

흘러가는 타임라인을 지켜보면 고객 분들이 게임 업계에서 당연하게 생각하는 행동에 의문을 가지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의문은 제 스스로도 비슷하게 행동하면서도 이유를 정확히 모른 체 그냥 하던 대로 할 뿐인 일이 있는 반면 어떤 의문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게임디자이너는 업계의 다른 직군에 비해 자신이 하는 일, 자신이 내리는 결정의 이유를 프로젝트 전체의 큰 맥락에서부터 지금 마주한 작은 주제에 이르는 전체적인 맥락에 따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모든 주제를 그렇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타임라인에 지나가는 고객분들의 의문을 보고 왜 우리들이 그렇게 행동하고 있을지 생각해보면 비슷한 행동을 할 때, 비슷한 행동을 해야 할 것 같은 상황이 찾아왔을 때 지금보다 더 나은 행동을 하거나 적어도 이유를 알고 있는 채로 행동할 수는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령 몇 달 전에 제가 생각하는 게임 퍼블리셔가 직접 카페를 운영하는 이유를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도 분명 업계에서 일을 처음 시작할 때는 퍼블리셔가 직접 커뮤니티를 운영하지 않았었는데 시간이 지나며 누군가 처음 직접 커뮤니티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정신 차려 보니 거의 모든 퍼블리셔가 스스로 서비스하는 게임의 커뮤니티를 직접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게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냥 당연하게 느껴 와서 의문을 가지지도 않았지만 문득 타임라인에 지나가는 어느 고객분의 의문을 보고 우리들은 왜 퍼블리셔가 직접 대 고객 커뮤니티를 운영하는데 의문을 가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자생하게 놔 두던 시대에 겪던 문제들, 커뮤니티를 구축한 다음 퍼블리셔에게 판매하려 하는 게임 웹사이트들, 빅 마우스들을 대거 영입해 회사에 실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례들을 떠올리며 단점이 있지만 결국 퍼블리셔가 직접 커뮤니티를 운영해 이전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오늘은 타임라인에서 ‘룩템을 왜 PvP 보상에 넣어 PvP를 전혀 하고 싶지 않은 고객들을 실망 시키는지 모르겠다'는 의문을 보고 이유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물론 모두가 이런 의식의 흐름에 의해 이런 결정을 하지는 않았겠지만 제 관점에서 룩템을 PvP 보상에 넣어 이를 원하는 PvP를 플레이 하지 않는 고객들을 실망 시킬 수밖에 없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잠깐 용어 설명을 하고 시작하면 ‘룩템’은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의 외형을 꾸미는데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주로 의복이나 액세서리 형태입니다. 온라인 게임 중에서도 MMO 장르는 캐릭터의 외형이 캐릭터의 아이덴티티에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러 경로를 통해 룩템을 입수해 이를 착용하고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과시하는 행동이 게임을 플레이 하는 목적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목표로 삼은 룩템을 입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게임을 구성한 다양한 컨텐츠를 플레이 하며 시간을 보내고 때로는 유료 서비스를 결제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