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스톤 중간 점검. 제한시간 안에 서비스 할 수 있을까?

마일스톤 진행을 중간 점검해보니 이번에도 어김없이 마일스톤 후반은 아수라장이 될 것 같습니다.

마일스톤 중간 점검. 제한시간 안에 서비스 할 수 있을까?

얼마 전에 다른 프로젝트에서 일하시는 지인 분들을 만나 회사 카드로 먹을 수 있는 소고기를 먹다가 지금 저희는 마일스톤을 4개월 단위로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4개월 단위 마일스톤은 사실 처음 경험해 보는데 분기 단위의 보고에 맞춰 3개월로 하거나 모바일에서는 2개월 단위로 개발했습니다. 2개월 단위 마일스톤은 상당히 고통스러웠는데 그럼에도 여러 가지 필요로 1개월 짜리 마일스톤을 진지하게 고민한 적이 있지만 아무래도 그건 팀이 버틸 수 없을 것 같아 실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사실 2개월 짜리 마일스톤에 익숙해진 채로 4개월 짜리 마일스톤을 마주하니 처음엔 좀 무서웠습니다. 기간이 긴 만큼 평화로운 상황에서 종종 일어나는 악의적이지는 않은 비효율 방치가 일어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서로 4개월 짜리 마일스톤은 처음 본다며 신기해 하다가 우리가 한 마일스톤을 4개월로 잡게 된 이유를 설명하다 보니 4개월이 아니면 이전에 다른 모바일 프로젝트에서 검토한 적 있는 1개월 마일스톤처럼 팀이 버틸 수 없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다른 프로젝트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이전에 참여했던 다른 프로젝트와 비교할 만한 점은 마일스톤이 끝날 때마다 짧게 나마 NFT 홀더들, 그리고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짧게라도 서비스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난 첫 홀더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1), 첫 홀더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2)에서 했던 그런 이름은 테스트이고 실제 속성은 짧은 라이브 서비스에 가까운 행동을 마일스톤 마다 해야 하는 상황인데 만약 마일스톤을 3개월로 진행한다면 서비스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참 전에 이런 마일스톤 단위를 협의할 때 이전에 다른 팀을 경험하지 않지는 않았을 누군가가 ‘마일스톤 끝날 때 그냥 그 상태를 공개하면 되는 것 아닌가?’ 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흡연을 하지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만약 흡연을 했다면 가까이 있던 재떨이를 집어 던졌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