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경제를 외부에 공개할 이유가 무엇인가
일년 반 넘게 고민해봤지만 여전히 게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인게임 경제를 블록체인을 통해 외부에 노출해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렵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프로젝트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바로 블록체인에 기반한 가상화폐 시스템에 인게임 경제 전체 혹은 일부를 공개하는 일이라는 점을 납득하는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시장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들 중 그 누구도 인게임 경제를 게임 바깥에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인게임 경제를 여러 번 설계해 온 것 같기는 하지만 인게임 경제는 초기에 닫힌 경제 내부가 순환하고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목적으로 한 설계가 핵심이었고 시간이 지나며 마이크로트랜잭션에 의해 게임 바깥에서 자원이 유입되는 상황에서도 고객들에게 우리가 의도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경제를 설계하고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도록 해야 했습니다.
전통적인 온라인 게임 경제에서 너무 당연하게 신경 써야 하는 점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일이었는데 이는 어쩌면 실제 세계의 중앙은행이 하는 일과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은행이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물가를 통제해 화폐 가치를 유지 시키는 일인데 인게임 경제를 설계하는 목표 역시 물가 통제 혹은 인플레이션 통제이니 비슷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 여러 활동을 통해 보상을 얻는데 이렇게 보상을 얻는 모든 종류의 행동을 생산 활동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게임 밖에서는 게임이 제공하는 경험과 이를 통한 감정의 변화를 얻고 인게임에서는 인게임에서만 통용되는 보상을 받아 게임이 제시하는 허들에 도전할 기반을 마련합니다. 만약 고객이 인게임에서 얻은 보상을 소비할 방법이 없다면 모든 사람들이 쌓은 게임 내 자산 크기는 점점 더 커지고 우리가 실제 세계에서 경험하는 것과 똑같이 화폐 가치가 떨어져 여전히 게임은 같은 경험을 제공하지만 보상 수준이 하락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