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기계에 의한 검색 서비스와 웹사이트 사이 관계 변화 예상

말하는 기계에 의한 검색 서비스와 웹사이트 사이 관계 변화 예상

구글 검색 결과에 ChatGPT 스타일의 생성형 AI 결과가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서기 2023년 초여름 현재 지난 약 30여년에 걸쳐 유지되던 인터넷 검색 방식은 아주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검색 서비스가 인터넷에 공개된 알려진 온갖 사이트를 읽어 저장한 다음 검색 요청을 받으면 요청에 관계가 있을 것 같은 결과를 나열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러면 그 결과 안에서 실제로 요청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가 있는지 찾고 또 요청에 의도한 정보를 습득하는 일은 검색을 하는 사람의 몫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는 행동은 자신의 의도를 검색어로 만들고 그 검색어에 따른 결과를 확인해 의도에 일치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꽤 복잡한 사고 과정이 필요한 행동입니다.

그런데 이전에 기계가 쓴 책을 살 필요는 아직 없어요에서 아직 말하는 기계가 만들어낸 정보에 온전히 의존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한 적이 있는 반면 검색은 이미 인간이 만들어낸 온전한 정보에 기반하기 때문에 방금 설명한 검색의 꽤 복잡한 사고 과정을 아주 단순하게 바꿀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이전에는 의도를 검색어로 만들고 결과로부터 다시 의도에 따른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말하는 기계가 검색을 대체하기에 충분히 똑똑해지면서 검색에 직접 의도를 언급하고 결과 역시 직접 의도에 맞는 결과를 표시하면서 검색이 이전에 비해 훨씬 덜 복잡한 사고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직 까지는 이전에 검색 결과로부터 결과 각각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역할을 인간이 해야 했고 여전히 말하는 기계 역시 신뢰성 판단에 약한 면을 보이고 있지만 이 역시 인간이 신뢰성 판단을 하도록 정보를 편리한 모양으로 가공해 준다면 검색은 이전 시대에 비해 완전히 다른 방식이 될 겁니다. 또한 이 방식은 검색에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고 과정을 요구하게 될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오랜 시간에 걸친 검색 경험이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바뀔 때 새로운 검색 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상당히 걱정스럽고 초반에 말하는 기계가 내놓은 검색 결과를 의심해 전통적인 검색 방법을 통해 다시 검색해 교차검증하며 시간을 낭비하거나 기존에 의도를 검색어로 바꾸는 습관 때문에 말하는 기계를 통해 검색할 때도 의도를 검색어로 바꾼 나머지 잘못된 결과를 받아 들며 말하는 기계의 성능을 제대로 끌어내지 못할 수 있다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검색이 말하는 기계를 통한 검색으로 변해 가면서 검색 서비스에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와 검색 서비스 사이의 관계에 큰 변화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