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전투는 해석과 표현의 기로에 섰다

자동전투는 해석과 표현의 기로에 섰다

게임 업계에는 게임 이름에 함부로 사용하면 안된다고 알려진 위험한 단어가 있습니다. 그 단어들은 분명 굉장하고 멋진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런 단어를 게임 이름에 사용한 게임들이 종종 개발을 시작하고 나서 아주 아주 긴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출시되지 못하는 사례가 여러 번 있었는데 그 다음부터는 누가 나서서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게임 이름에 그런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게임 이름에 그 단어들을 사용했다가 개발에 아주 큰 어려움을 겪은 게임들이 있어 이 단어들은 업계에서는 꽤 흉흉하게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흉흉한 분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한 게임이 없지는 않아 과연 이 이름을 붙인 게임 개발이 그토록 어렵고 런칭에 도달하는데 장벽이 그렇게 많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앞으로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흉흉한 단어를 게임 이름에 두 번이나 붙였던 정말 엄청난 강심장들이 만드는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 역시 오랜 세월에 걸쳐 개발해 왔지만 도통 출시 단계에 도달할 예정이라는 소문조차 들리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국 게임 이름에 사용했던 흉흉한 단어를 없애고 프로젝트를 리부트 하고 나서 이제 드디어 대중에 작은 규모로나마 공개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스스로 과학자도 아니고 과학도도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과학적인 사고를 하려고 노력하는 입장에서 이런 우연의 연속이 과연 우연으로 치부할 일인지 고민하게 되면서 너무나 쉽게 샤머니즘의 굴레에 빠져들 수 있음에 주의하고는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냥 세계에는 우연을 잘 조합하면 신기하고 그럴싸한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만들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이번에는 최근 그런 흉흉한 단어를 두 번이나 사용하고도 프로젝트가 유지되었으며 결국 게임 이름을 재 정의한 끝에 소규모로 대중에게 공개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한 프로젝트의 뜬금없는 자동전투 시스템 이야기를 통해 2023년 초여름 현재 현대의 자동전투는 이제 플랫폼에 관계 없이 흉흉한 게임 접미사와 같이 재정의 또는 재해석의 기로에 섰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