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플루언스 데이터베이스와 오토메이션은 연동되어야만 한다

컨플루언스에 추가된 데이터베이스 기능은 오토메이션과 합쳐질 때 강력한 시너지를 낼 겁니다.

컨플루언스 데이터베이스와 오토메이션은 연동되어야만 한다

노션에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다음부터 내가 노션을 싫어하는 이유에도 불구하고 가끔 노션을 힐끔거린 적이 있습니다. 개인 위키에 컨플루언스 추천해요에서 밝힌 대로 개인 위키로 컨플루언스를 몇 년 째 사용해 오고 있고 컨플루언스가 제공하는 기능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컨플루언스 위키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다루는 데는 거의 아무런 쓸모가 없었습니다. 근본적으로 ‘위키’는 구조화 되지 않은 자료를 모아 놓고 링크를 통해 이들 사이의 관계를 구조화 하는 도구에서 출발해 처음부터 구조화 된 데이터를 추가할 마땅한 방법이 없는 것이 위키로써 단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온갖 정보를 한 곳에 모으다 보면 그 정보 중에는 구조화된 정보가 있기 마련인데 이 정보를 위키에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할 지는 항상 고민입니다.

가령 위키 문서 모양인 기획서들 사이에 이 기획서를 작성하며 사용한 게임에 등장할 몬스터들의 이름, 에셋 경로, 현재 가능한지 여부, 제작 지라 태스크를 기입한 스프레드시트가 끼어 있다고 해봅시다. 기획서는 문서 모양이니 위키에 입력하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문서를 시각적으로 작성해 위키에서 제공하는 구조적인 문서 작성 방법과 잘 맞지 않는 문서들이 나타나 마음을 불편하게 했지만 서기 2023년 현재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들 상당수는 거의 본능적으로 문서를 구조적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위키나 마크다운 같은 방법으로 시각적인 형식과 구조적인 형식의 관계를 이해하고 나면 두뇌가 위지윅으로 오염되었더라도 구조적인 문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스프레드시트입니다. 일시적으로 사용한스프레드시트는 위키 문서 관점에서 단순 테이블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저 엑셀에서 스프레드시트를 복사해 붙여 넣고 위키에 테이블 모양으로 남겨 두면 겉보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문서를 공유하고 난 다음 스프레드시트를 수정해야 할 때부터 귀찮은 상황이 생깁니다. 이 데이터의 원본은 파일 모양으로 누군가의 로컬 스토리지나 형상관리도구에 바이너리 형태로 올라가 있을 테고 이는 위키 문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위키에 테이블 모양으로 복사한 다음 그 시점부터 스프레드시트 대신 위키 테이블을 사용한다면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할 때 누릴 수 있는 이점을 모두 없앤 채 지독하게 불편한 테이블 기능에 의존해야만 합니다. 특히 노션은 어느 정도 자신을 테이블 순수론자라고 생각하는 저 마저도 이건 좀 너무한다 싶을 정도로 테이블 기능이 빈약해 테이블로 간단히 끝낼 수 있는 곳에도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야 해서 짜증 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 문서에 노션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조화된 모양으로 데이터를 쓸 수 있으면 스프레드시트 대신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구조화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 데이터를 문서가 아닌 다른 전용 편집 인터페이스를 통해 편집해 어느 정도 편안한 편집 환경을 사용해 생산성을 유지하면서도 문서에 첨부된 테이블 상태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컨플루언스 위키를 사용하기 전에는 도쿠위키의 struct 플러그인을 사용했는데 컨플루언스 위키로 옮기면서 이런 구조화된 데이터를 기록할 방법이 없어져 상당히 고통스러웠습니다. 반면 노션은 거의 처음부터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했고 이 때문에 노션으로 갈아탈지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한편 컨플루언스는 주로 기업 단위에서 사요하는 도구로 플러그인을 개발하면 기업 대상으로 꽤 비싼 가격에 판매할 수 있어 여러 서드파티 개발사들이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는데 k15t도 아틀라시안 제품의 서드파티 제품을 개발하는 곳입니다. 이 회사에서 Orderly Database라는 제품을 발표했는데 노션 데이터베이스만큼 위키에 잘 통합되지는 않았지만 아쉬운 대로 컨플루언스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제품이었습니다. 이 제품이 발표된 다음부터 이를 바로 받아들여 그동안 그냥 파일을 첨부해 놓는 수준으로 사실상 방치하던 데이터들을 데이터베이스 모양으로 만들어 위키에 기록하기 시작했고 일단 데이터 모양으로 기록되어 있으니 이들을 아무 문서에서나 불러와 참조하고 또 아무 문서에서 바로바로 수정하고 이 수정사항이 이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는 여러 문서에 걸쳐 바로 수정되는 등의 장점을 바로 누릴 수 있었습니다. 노션 만큼 훌륭하지는 않았지만 컨플루언스에서 Orderly Database를 사용하는 정도로도 꽤 행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