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씬은 근본적으로 싱글플레이에서 나온 메커닉이다
컷씬 또는 시네마틱 기능을 게임에 넣으려고 하면 집에서 이를 체험할 때와 달리 엄청나게 복잡한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체 왜 그럴까요?
영화의 장르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영화는 등장인물 중 한 명에 관객이 감정을 이입하게 만듭니다. 영화가 진행되어 감에 따라 관객은 그들이 지금까지 살아온 일상 경험에 근거해 영화 속 등장인물의 생각과 행동에 공감하고 결국 등장인물의 영화 속 목표에 동조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영화가 계속되면 등장인물이 조우하는 상황, 상대하는 인물, 그들의 대사와 행동을 함께 이해하고 함께 경험할 수 있어 영화가 훨씬 더 재미있어집니다. 실제 세계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거나 만약 일어난다 하더라도 수많은 영화 속 사건 중 어느 하나만 간신히 일어날 테지만 액션 장르에서는 한 영화 안에서 짧은 시간 안에 그런 실제로는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사건이 연달아 일어납니다. 각각의 사건은 관객에게 사건이 발생할 예정임을 미리 알려주기도 하고 또 어떤 사건은 관객에게 잘 알려주지 않고 갑자기 일으켜 이미 등장인물과 동조된 관객들에게 깊은 감정적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