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캐릭터와 공정한 경험

다양한 캐릭터와 공정한 경험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하나 같이 사기꾼들이 사용하는 용어 처럼 보이기도 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이 단어들을 사용한 사람들이 기술적 배경이 약한 사람들을 이용하려는 목적으로 남발하기도 하는 가운데 제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 역시 이 키워드 모두의 영향을 받는 프로젝트입니다.

이전 까지는 전통적인 MMO 게임을 만들어 왔는데 처음에는 MMO 게임의 경제 시스템을 설계하고 유지하는 일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웠지만 시간이 지나며 게임 내 경제 시스템 사이를 구획으로 나누고 각 구획 사이를 통과할 수 있는 재화에 강한 제한을 만들어 인게임 경제 전체는 구획 별로 나뉜 작은 단위로 동작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설계는 왜 현대 게임에 그렇게 많은 종류의 재화를 사용하나요? 같은 의문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고 게임디자인 관점에서는 수많은 재화를 지탱하는 보조 장치를 설계하는 도전 거리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블록체인이 처음 나타났을 때 여기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된 장부를 통하면 사회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꿈과 희망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갖 현실적인 문제,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쳤고 이제 그런 꿈과 희망의 시기를 지나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기술적 제한 안에서 시도해 볼 가치가 있는 비즈니스적 도전거리를 찾아보고 실제로 이를 시도하는 시대가 도래합니다. 가령 한때 NFT는 디지털화 된 자산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통적인 자산과 동등한 수준으로 모든 사람들 사이에 약속이 일어나기까지는 아주 긴 시간에 걸친 신뢰 적립이 필요한데 NFT는 너무 급하게 이런 신뢰가 미래에 생길 것처럼 행동했지만 실제로는 신뢰를 얻어 약속을 만들어내기 전에 너무 많은 문제가 일어났습니다.

현대에 NFT는 모든 참여자들에게 공개되어 있기는 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쓸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수준이 격하 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누군가의 허가를 받지 않고 읽고 쓸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존재는 따로 떨어진 여러 플레이어들이 서로 직접 협력하지 않고 이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느슨한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쓰는 가장 흔하고 또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 NFT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