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함부로 약속하지 않아요

고객과 함부로 약속하지 않아요

한번은 비공개 테스트를 준비하면서 비공개 테스트 고객들께 어떤 보상을 줘야 할 지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현대에 비공개 테스트는 종종 바로 이어지는 런칭을 고려해 사실상 얼리 액세스에 가까운 형태이기도 했지만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은 전통적인 의미의 비공개 테스트에 더 가까워 게임은 아직 온전히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심지어 게임에는 아직 인벤토리 시스템과 아이템 개념도 없고 게임 상에 화폐가 유통되지도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게임 상에서 어떤 행동에 의한 보상을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그래도 로그에 기반해 고객들에게 행동을 요구한 다음 로그를 통해 행동을 확인할 수 있는 분들께는 게임 밖에서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할 수는 있었습니다.

NFT 중에는 소울바운드토큰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름이 되게 뭐 있을 것 같지만 실은 ‘일반적으로’는 거래 불가능하게 설정한 스마트컨트렉트에 기반한 NFT로 이전까지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지갑을 가리키는 토큰이 세계의 경제적 가치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는데 집중했다면 이 개념은 지갑을 가리키는 토큰이 이 지갑 소유자가 실제 세계 및 가상 세계에서 한 행동이나 관심사 따위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일종의 확인 증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토큰에 따라 거래할 수 없도록 설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가치는 없거나 거의 없고 주로 이 지갑의 소유자가 이 토큰을 부여하는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특정 행동을 수행했음을 블록체인 바깥의 오라클이 확인한 다음 토큰을 지갑으로 전송해 이 사실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토큰을 게임에 도입하려고 할 때 게임의 주 화폐 역할을 할 토큰 외에도 소울바운드토큰 형식으로 발행한 인게임 및 그 바깥 세상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지지 않는 토큰을 발행해 고객들의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