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2)

크립토 게임은 언제, 그리고 어떻게 돈을 벌까요? 고객들에게 명시적으로 돈을 받지 않는다 하더라도 돈을 벌려면 어디선가 돈을 받기는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알아봅시다.

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2)
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1)
크립토 게임들은 고객으로부터 직접 돈을 받지 않고서도 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이들의 표준 시나리오를 살펴봅시다.

이전 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1)에서 크립토 게임 업계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가 실패하는 표준 시나리오를 살펴봤습니다. 이 과정에서 팀에 들어오는 돈이 없지는 않지만 이 비용은 팀이 돈을 벌기 이전에 제품을 개발하기에는 한없이 부족한 돈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이 업계에서 개발을 시작하면 제품을 개발하지도 못하고 돈은 돈대로 벌지도 못하며 팀을 신뢰하고 미래를 구입한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러그풀로 끝나곤 합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또 여전히 수많은 프로젝트가 이번에는 처음부터 고객들의 돈을 먹고 사라질 계획으로 시장에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사이에도 이 시장에서 실제 제품을 만들어 보려는 팀들이 있고 여전히 이런 팀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전통의 게임 업계에서 개발팀이 돈을 버는 방식과 고객들이 이를 바라보는 시각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전통의 업계에서는 이전 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1)에서 설명한 복잡한 방법 대신 훨씬 단순한 방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또 훨씬 단순한 방법으로 이를 판매합니다. 먼저 개발 비용은 회사가 직접 조달합니다. 이미 수익을 내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가 있다면 그 프로젝트로부터, 혹은 개발비의 상당 부분을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개발을 시작합니다. 크립토 게임과 달리 개발 중인 제품은 적당한 시점이 되기 전까지는 함부로 공개하지 않는데 특히 시장 상황이 크게 변하고 있을 때는 회사들 사이에 출시 순서에 따라 프로젝트 성공 여부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유리한 출시 시점을 선택하기 위해 정보 공개는 대단히 전략적으로 일어납니다. 또한 회사, 그리고 투자자들을 제외하고는 개발 중인 제품 정보를 공개할 만한 별다른 대상이나 이유가 없기도 합니다. 제품이 준비되면 고객들에게 완성된 상태를 직접 판매하거나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게임 상에서 요구하는 재화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완성된 제품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돈을 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