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1)

크립토 게임들은 고객으로부터 직접 돈을 받지 않고서도 돈을 벌 수 있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이들의 표준 시나리오를 살펴봅시다.

크립토 게임은 언제 어떻게 돈을 벌까 (1)

지난 회사로부터 잘리면서 그 전까지 메타버스와 함께 고민하던 크립토 게이밍에 대해 이제는 더 이상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고민할 필요가 없어진 주제에 대해 지난 2년여에 걸쳐 고민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말하지는 않던 주제를 한번 생각해 보고 이 주제에 대한 고민은 여기서 마무리 할 작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개인적인 관점에서 크립토 게이밍에 대한 정의를 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과 함께 격렬하게 등장한 블록체인은 이 기술을 신봉하는 사람들에게 모두에게 공개된 가치 중립적 데이터베이스의 존재가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런 해결 가능해 보이는 문제 중 하나는 고객들이 온라인 게임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지만 근본적으로 게임 상의 성장과 재화는 근본적으로 개발사에게 처분 권한이 있기 때문에 개발사가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하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고 또 고객이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입한데 비해 재산권을 주장할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데이터를 게임 밖의 가치 중립적일 것으로 추정되는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이 동작한다면 게임으로부터 발생한 데이터에 대한 권한을 고객이 가지고 이에 대한 재산권 주장이 가능해지리라는 아이디어가 나타났고 이를 구현한 것이 바로 크립토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