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를 이렇게 쉽게 넣어도 되나?

사운드를 이렇게 쉽게 넣어도 되나?

아주 오래 전에 온라인 TPS 게임 만드는데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유명한 아이피 기반의 TPS 게임이었는데 아주 빠른 의사 결정 구조에 기반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빠르게 테스트 하는 환경에서 보조 기획자 역할을 통해 게임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자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긴 했지만 팀 구성은 테크와 아트, 그리고 디렉터와 기획자 한 명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른 사람이 하지 않는 일은 뭐든 해야 하는 환경이었는데 덕분에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또 이 생각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은 최근에, 그리고 이전에 한 번 이 생각이 현대에는 그리 옳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지는 않지만 일해 온 전체 기간을 생각하면 나쁜 때 보다는 좋은 때가 더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주 오랫동안 여러 플랫폼에 주로 MMO 게임만 만들다가 세월이 흐른 다음 다시 TPS 장르를 만들고 있으니 쓸모 없는 일은 없다 싶기도 합니다.

한편 그 때 한번은 디렉터님과 이야기 하다가 질문을 받았습니다. 당시 저는 팀에서 가장 어린 테크의 병역특례 하시는 분들 보다 나이가 약간 더 많은 그나마 어린 축에 속했기 때문에 종종 뭔가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에 불려 가곤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어리다고 해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리 없었습니다. 이제 게임 규칙은 정립되었고 컨텐츠도 어느 정도 준비되었기 때문에 서비스 준비 단계로 진입할 수 있을 즈음이었는데 이 시점에 뭔가 해야 할 일이 없을지 검토해 보는 중이었습니다. 이 즈음에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게임 내 사운드가 3차원 공간에서 나고는 있었지만 그 소리가 사물에 가로 막히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벽 뒤에 숨어 있어도 무기를 재장전하거나 아이템을 먹으면 상대가 알 수 있었는데 벽 뒤에서 나는 소리는 가로막혀야 하지 않나 싶어 이 이야기를 했다가 디렉터님의 애정이 가득한 어깨동무를 받은 채 설명을 들어야 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제가 얼마나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했는지 웃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