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상에 AI를 어떻게 만드나

요즘 세상에 AI를 어떻게 만드나

어느 날 타임라인에 지나가는 글을 멍하니 읽다가 글에 포함된 링크를 따라가 블로그 글을 읽었는데 아마도 처음으로 구직을 준비하시는 분의 글인 것 같아 보였습니다. 이런 저런 고민을 하고 계시겠구나 하고 타임라인으로 돌아 가려다가 문득 마음에 걸리는 단어를 봤고 머릿속에서 한참이나 단어가 떠나지를 않아 곰곰히 생각해 보다가 요즘 세상에 이 주제를 팀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과거에서 현재를 한번 정리해 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머릿속에 남은 단어는 바로 ‘AI 기획서’인데 아마도 여러 장르에 등장하는 플레이어가 아닌 여러 개체나 물체가 게임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규칙을 기록한 문서를 가리키는 말인 것 같습니다. 분명 작성할 일이 있고 또 필요한 문서이지만 맥락 상 이 문서가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사이에 의미가 좀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수없이 출시된 흔한 MMO 게임을 좀 단순하게 만들어 생각해봅시다. 필드에 오크 한 마리가(처음엔 디아블로의 몰락자를 예로 들고 싶었는데 설명하려니 생각보다 복잡해서 그냥 오크로 정했습니다.) 있는데 주변에 플레이어가 아무도 없을 때는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지만 주변에 플레이어가 나타나 관측을 시작하면 주변을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닙니다. 이 오크는 멀리 플레이어가 보이더라도 바로 공격하지는 않지만 플레이어가 눈에 띄면 어슬렁거리기를 멈추고 플레이어 쪽을 바라보며 위협을 가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위협을 가하기에는 플레이어가 보기에도 애처롭고 오크 입장에서도 썩 할만한 짓은 아닌 것 같으니 플레이어를 위협한 다음에도 플레이어가 더 가까이 다가오지 않으면 그런가보다 하고 다시 어슬렁거리기를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