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마지막 마일스톤으로 서비스 하는 방법

실패한 마일스톤 결과물로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수준을 변경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실패한 마지막 마일스톤으로 서비스 하는 방법

여섯 번째 마일스톤은 왜 실패했을까에서 지난 마일스톤이 시작된 상황, 계획, 진행, 그리고 그 결과를 회사와 맺은 계약을 깨지 않는 선에서 제가 보고 들은 데까지 설명했습니다. 권고사직 이후 핵심 인력이 대폭 감소한 상태여서 처음 계획했던 일정을 맞추기는 쉽지 않겠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으며 남은 인원들도 근본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들이기에 직접 플레이 해 보며 문제를 수정해 나가는 경험을 하며 빌드를 완성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그 시점이 약속한 날짜와는 조금 다를 수 있을텐데 이 기간이 짧은 편이라면 인력을 줄여 훨씬 적은 비용 만으로도 마일스톤을 마무리 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훌륭한 사례가 될 수 있고 이 기간이 좀 더 긴 편이라면 위에 소개한 글에서 말한 대로 사실상 마일스톤이 실패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마일스톤에 실패했다고 해서 그 순간 모든 것이 끝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일스톤이 실패하더라도 남은 사람들의 삶은 계속되며 개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날짜에 맞추지 못해 마일스톤 자체의 평가를 놓고 보면 실패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간을 늘려 개발된 결과를 통합하고 조립해 게임처럼 만드는 과정을 거쳐 좀 늦긴 하겠지만 어쨌든 완결된 빌드를 낸다면 실패라고만 보기는 어렵습니다. 마치 국가 부도 사태가 발생한다고 해서 갑자기 국가에 속한 모든 사람들의 삶이 끝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일스톤이 실패하더라도 다음 근무일에 출근한 사람들의 업무는 계속되며 이전보다는 더 느리고 당황스러운 과정을 통하기는 하겠지만 빌드는 조금씩 개발 완료에 가까운 방향으로 변해 갈 겁니다. 물론 마일스톤 기간은 늘어나고 기간에 맞춰 최선을 다해 일하던 사람들의 신체와 정신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는 하겠지만 지금까지의 경험 상 회사가 여기까지 신경 써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