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의 목적

어둡고 시끄러운 장소는 본격적인 비즈니스 이야기를 하기에 적당한 장소가 아닐 지도 모릅니다. 그런 장소만 골라 비즈니스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뭘까요?

파티의 목적

지난 약 2년 동안에 걸쳐 전통의 비디오 게임 업계와는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른 업계에서 비슷한 제품을 만들며 겪은 일들을 글을 통해 소개했습니다. 몇몇은 디센트럴랜드 오프체인 랜드렌탈처럼 제한된 조건 안에서 고객들의 신뢰를 유지하며 새로운 개념과 기능을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기도 하고 메타버스와 NFT는 어쩌다 사기 키워드가 되었나처럼 현실적으로 시장에서 이전에 제가 했던 일의 일부를 사기에 가깝게 인식하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했습니다. 보다 현실적으로 실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메타버스를 개발하려는 당신. 남이 싼 똥을 주워 먹을 준비가 되어 있나요? 같은 생각을 한 적도 있고 또 이 업계에서 게임 경제를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예측한 결과로 큰 피해를 겪는 모습을 보며 약간 조롱하는 의미를 담아 아아 모르는건가. 이건 라이브라는 것이다 같은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는 결국 신흥 가상화폐는 이제 수명을 다했다 같은 생각과 게임 경제를 외부에 공개할 이유가 무엇인가 같은 현실적인 고민을 거친 끝에 결국 권고사직으로 끝났습니다.

지난 권고사직 전후 간만에 업계 지인 분들을 만나며 지난 2022년 직업생활 회고에 소개한 멀쩡한 프로젝트와 멀쩡한 회사를 놔 두고 훨씬 더 위험하고 훨씬 더 이상한 세계에 발을 들여 놓을 즈음 시장에 여러 플레이어들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고 여러 지인 분들도 저와 비슷한 행동을 할까 말까 고민하셨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확실히 그 시대는 이미 권고사직에 소개한 퍼스트 무버가 시장에서 막대한 경제적 성과를 달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에서조차 퍼스트 무버라고 하기는 어려웠지만 늦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했고 이 움직임이 뭔가를 달성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에 전통적인 업계 출신의 커리어 고민 끝에 경력과 생계를 걸고 모험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전통의 업계에서 잔뼈 뿐 아니라 코어마저도 굵은 분들은 생각 끝에 이 결정을 내리지 않고 전통의 업계에 머물러 있기로 결정하셨고 시간이 흐른 다음 다시 만났습니다. 그리고 이제 저는 적어도 제 시각으로 보고 듣고 생각한 끝에 결론을 내립니다. 이 업계는 적어도 전통의 비디오 게임 업계와는 전혀 다르며 제품을 개발하는 관점에서 보면 다들 동작하는 제품을 만들 생각보다는 그럴듯한 개념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고 이는 제품 관점에서는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