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거기 계시면 제게 알려주세요

혹시 거기 계시면 제게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김우진이고 2005년부터 주로 온라인 게임의 게임디자이너로 일해 오고 있습니다. 중간에 석 달 정도 쉰 적이 있는데 이 기간을 제외하고는 공백 없이 계속해서 일해 오고 있어 이제 거의 20년 가까이 일했습니다.

오래 전부터 개인 블로그에 게임디자인, 회사생활 관련으로 여러 가지 글을 써 왔는데 지난 약 1년 사이에는 지금 참여하고 있는 전통적인 게임에 블록체인을 접목한 프로젝트를 하며 경험한 여러 가지 사건과 전통의 게임을 만들던 사람이 여기에 블록체인을 붙이려고 시도하면서 블록체인 산업 쪽에서 온 사람들의 시각을 접하며 느낀 여러 가지 감정을 글로 남기고 있습니다.

여태 까지는 글을 써서 캘린더에 예약해 놓은 다음 이 일정에 맞춰 평일에는 매일 트위터마스토돈을 통해 공유해 왔습니다. 이 행동은 누군가 글을 읽어 주셨으면 하는 의도도 있었지만 정작 저 자신에게 더 큰 의미가 있었는데 글을 써서 캘린더에 등록해 두면 글을 쓴 날로부터 대략 반 년이 지난 다음에야 타임라인에 나타나 제가 쓴 글인데도 마치 다른 사람이 쓴 글인 것 마냥 생소한 시선으로 글을 읽을 수 있었고 반 년 전의 제가 한 생각의 주제로 지금의 제가 다시 생각해본 다음 생각의 변화를 다시 글로 남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글을 쓰면서 저는 제 스스로 여러 주제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얻고 또 그 생각을 그냥 기억 저 편으로 날려 버리는 대신 글로 남겨 다른 분들께 공유할 수 있는 모양으로 만들고 또 실제로 웹사이트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었지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구조도 아니었고 또 요즘 세상에 동영상 대신 글을 읽으시기로 결정하신 분들께 피드백을 요청할 만한 입장도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글을 공유하며 마치 어둠 속에 저 혼자만 이야기 하고 있는 것 같은 외로운 느낌을 종종 받았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새로 쓴 글은 어둠 속에서 글을 읽고 계시다고 저에게 알려주시는 분들께 먼저 이메일을 통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글은 여전히 캘린더에 예약해 지금으로부터 대략 반 년 후에 타임라인을 통해 공유되겠지만 이메일을 통해 구독하시는 분들께는 매주 제가 그 주에 한 생각을 쓴 글을 트위터와 마스토돈을 통해 구독하시는 분들 보다 반 년 먼저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첫 시간으로 이런 생각을 글로 만들었습니다.


게임 스탭롤의 의미
한참 전에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누군가 오래된 한국 게임을 대상으로 스탭롤을 정리하려는 시도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게임을 개발하는 모두가 비슷한 신세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로 한 프로젝트가 런칭하는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러는 사이에 아주 많은 사람들이 프로젝트를 거쳐 가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프로젝트가 런칭하는 그
엑셀을 위한 기형적 데이터 정의
처음 일을 시작할 때 이미 선배들이 작성해 놓은 기획서를 보니 시스템 기획서라는 장르의 문서에는 이 기획서에서 설명하는 동작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값들이 늘어서 있고 각 값들이 어떤 데이터 타입인지, 어떤 범위의 숫자를 사용할 작정인지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가령 몬스터 아이디는 숫자인데 ‘int’ 데이터 타입을 사용할 작정이고 몬스터 이름은 20 바이트까지 사용하려고
왜 증권을 토큰화 하려고 할까?
반 년 전에 증권을 토큰화 하려는 시도에 대한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반 년 만에 이 주제를 다시 읽고 이번에는 증권을 토큰화 하려는 시도가 가진 의미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기로 했습니다. 이전에는 증권을 토큰화 하려는 시도는 여전히 블록체인이 여러 가지 정치, 사회, 경제적인 실제 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관점에서 접근한 시도
멍석을 깔면 재미가 없어진다
앞서 설명 드린 대로 보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고에는 우리가 이 장르를 똑바로 개발할 능력이 있고 실제로 단기간 안에 전체의 작은 샘플을 똑바로 만들어냈으며 이 결과물이 프로덕션 단계로 진행할 만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음을 실제 사용 가능한 빌드를 통해 증명하려고 합니다. 처음 계획에는 빌드에 PvE 모드 한 가지만 포함하려고 했습니다.
보고 준비
이번 주를 포함해 지난 몇 주 동안 중요한 보고 준비로 바빴습니다. 평소 기능을 추가하고 추가된 기능에 근거해 게임 기능을 조립하기를 반복하는 일상에서 기능 추가를 멈추고 테스트를 반복해 결함을 발견하고 결함을 수정하며 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반복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행히 이전 다른 직장들에 비해 요구사항이 갑자기 추가, 변경됨에 따라 무작정 준비가

아직 뉴스레터 초보자여서 지금까지 받아 보시던 다른 유려한 뉴스레터와 달리 굉장히 투박해 보이거나 의도하신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 그런 점에 대한 의견이나 제가 생각해봤으면 하는 주제가 있으시면 이 주소(me@woojinkim.org)로 편히 알려 주세요.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